미국 뉴욕타임스가 14일 이 같은 제목의 기사로 한국 작가 전광영(62) 씨의 작품세계를 소개했다.
신문은 '전 씨의 작품은 종이를 만진 사람들의 영혼이 담겨진 작품'이라며 "그는 여러 세대의 손때가 묻은 낡은 한지를 사용해 작품에 영적인 의미를 더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 씨는 수천, 수만 개의 작은 한지조각을 직사각의 평면에 섬세하게 이어붙인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 필라델피아대에서 서양 미술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유화작업에 한계를 느끼고 수십 년 동안 방황하다 50세가 넘어서야 새로운 작품세계에 눈을 떴다.
신문은 "전 씨는 3년 동안 버려진 한국의 옛 서적 2만 권 이상을 매입했다. 내용을 읽으려는 것이 아니라 뽕나무 잎으로 만든 수제 종이를 모으기 위한 것"이라며 " "어떤 작품들은 100년이 넘은 종이들을 사용했다"고 소개했다.
기사는 "나에게 낡은 종이는 인생이고 역사다. 종이에는 그걸 만진 사람들의 영혼이 들어있고, 따라서 나는 그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싸고 있는 것"이라는 전 씨의 이야기도 전했다. 전 씨는 9월 7일부터 21일까지 뉴욕 맨해튼에서 작품 전시회를 갖는다.
이에 앞서 전 씨는 6월 한국 작가로는 처음으로 세계 10대 화랑 중 하나인 영국 런던 '매널리 주다 파인아트'의 초대를 받아 개인전을 열기도 했다. 당시 '더 타임스' 등 영국 언론들은 평론가들의 말을 빌어 "한지라는 소재를 사용한 흑백의 대비가 한국인에게는 정신적 공감을 주고, 서구의 미술 광들에게는 동양적 정서와 정신세계에 대한 신비감을 준다"며 찬사를 보냈다.
주성하기자 zsh75@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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