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알 길이 없다. 다만 그 답변 과정의 논리전개가 중요하다. 뉴욕 인구를 3 또는 4로 나누면 가구 수를 추산할 수 있다. 그리고 피아노 1대가 1년에 몇 번 조율되는지, 조율사 1명이 1일 평균 조율 가능한 피아노 대수를 근거로 연간 조율할 수 있는 피아노 대수의 평균치를 따지는 후보가 있다면 정답에 가까운 논리를 전개한 것이다.
③ 1분에 건너는 사람을 1, 2분에 건너는 사람을 2로 각각 부른다. 1과 2가 같이 건너고(2분 소요) 1이 되돌아온다(1분). 5와 10이 같이 건넌(10분) 뒤 건너가 있던 2가 돌아온다(2분). 마지막으로 1과 2가 같이 다리를 건넌다(2분). ( ) 안의 소요 시간을 합하면 총 17분.
④ 수분 99%인 감자 부대는 99%의 물과 1%의 감자로 구성돼 있다. 즉, 감자 무게는 1kg이다. 증발로 수분이 98%로 줄어든 감자부대의 무게는 Xkg, 감자는 2%이지만 무게 1kg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X의 2%가 감자이므로 0.02×X=1(감자 무게)이라는 등식이 성립한다. 답 X=50, 즉 현재 감자 부대의 무게는 50kg이다.
⑤ 편의상 상자에 표시된 가짜 표시를 각각 <빨> <파> <빨+파>로 부르자. <빨+파>에서 구슬 하나를 꺼낸다. 이것이 빨간 색일 경우 이 상자의 <빨+파>표시는 가짜이므로 실제 내용물은 ‘빨간 구슬+파란 구슬’이 아닌 ‘모두 빨간 구슬’이 된다. 그 다음 <파>는 ‘모두 빨간 구슬’ 또는 ‘빨간 구슬+파란 구슬’이 되어야 하지만 이미 ‘모두 빨간 구슬’은 밝혀졌으므로 ‘빨간 구슬+파란 구슬’이 된다. 나머지 <빨>은 당연히 ‘모두 파란 구슬’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