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아일보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언어선택
방문하고자 하는 언어의 홈페이지를 선택하세요.
한국어
English
中文(簡体)
日本語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국제
中, 아이비리그 동영상 강의 인기
동아일보
업데이트
2011-05-08 15:01
2011년 5월 8일 15시 01분
입력
2011-05-08 12:55
2011년 5월 8일 12시 55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코멘트
개
뉴스듣기
프린트
중국에서 아이비 리그 대학교수들의 동영상 강의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탈 벤 샤하르, 마이클 샌델(하버드대), 셀리 케이건(예일대) 교수를 비롯한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유명교수들의 동영상 공개강좌가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가 8일 보도했다.
전 세계에 행복학 열풍을 불러일으킨 긍정심리학 교수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탈 벤 샤하르 교수의 동영상 공개강좌는 지난해 11월 인터넷 포털인 왕이(網易)에 중국어로 번역돼 탑재된 뒤 올해 4월말까지 무려 270만 명이 시청했다.
후난(湖南)성 출신의 언론인인 옌루 씨(여)는 "탈 벤 샤하르 교수의 행복학 강의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면서 "이 공개강좌는 인생을 행복하냐, 불행하냐로 나누지 않고,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해 질 수 있느냐를 생각하는데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죽음을 주제로 한 셀리 케이건 교수의 동영상 공개강좌도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옌루 씨는 "죽음은 중국에서 거의 공개적으로 논의하고 있지 않는 주제"라면서 셸리 케이건 교수의 동영상 강의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옌루 씨는 미국 아이비 리그 유명교수들의 동영상 공개강좌를 학습하기 위한 온라인 스터디 그룹을 결성했는데, 이 모임에는 200여명 이 참여하고 있다.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의 저자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 교수의 동영상 공개강좌도 중국인들에게 인기다.
중국인들의 미국 아이비 리그 유명 교수들의 동영상 강의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들의 강의가 이데올로기적이고, 강의가 틀에 박한 중국 대학교수들의 강의와는 달리 삶의 본질과 근본적인 주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드는 힘이 있기 때문이라고 중국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아이비리그 교수들의 강의를 시청한 한 중국의 네티즌은 온라인에 "아이비리그 교수들은 정의, 행복과 같은 핵심적인 주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이끌었다"고 말했다.
선전시 남방과학기술대학의 주칭스(朱淸時) 교수는 "정의나 행복은 핵심적인 주제"라면서 "이들 주제에 대한 세계 유명대학 교수들의 공개강좌가 인기를 끌면서 중국에서도 인간의 정신에 대한 연구여건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디지털뉴스팀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추천해요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지금 뜨는 뉴스
‘美 퇴출 위기’ 틱톡, 트럼프 행정부 ‘실세’ 머스크에 SOS
尹 부부, 휴대전화 번호 교체…“소통 시스템 변화올 것”
젤렌스키 “내년에 전쟁 끝날 수 있어…트럼프 종전안 듣고 싶다”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