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 대선 선두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한국과 일본의 독자 핵무장을 허용할 수 있음을 시사해 논란이 예상된다.
트럼프는 25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한국과 일본의 자체 핵무장을 허용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우리가 계속 ‘세계의 경찰’일 수는 없다. 때가 되면 논의해야만 하는 문제”라며 “미국이 지금처럼 (동북아에서) 나약하게 굴면 한국이나 일본이 (북한의 위협 등으로부터) 매우 안전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핵무장을 원할 것”이라고 답했다. 트럼프의 이 발언은 북한의 핵 도발 후 나오는 미국의 전술핵 한반도 재배치론과는 또 다른 것으로, 워싱턴에서도 한국 내에서의 자체적인 핵무장론 가능성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 미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1월 ‘아시아태평양 재균형 정책: 2025’ 보고서에서 “(핵우산 제공 등) 미국의 안보 공약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면 한국과 일본이 독자적인 핵무기 능력을 갖추길 원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트럼프는 “한국과 일본이 방위비 분담금을 인상하지 않으면 미군을 철수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기쁘지는 않겠지만 그렇게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트럼프는 “미국이 이런 일에 수십억 달러의 막대한 자금을 잃는 것을 감당할 수 없다”며 “(한국과 일본은) 분담금을 인상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지만 만약 아니라면 나는 정말로 (미군을 철수)하겠다고 말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지난해 6월 출마 선언 이후 지속적으로 한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제기해왔다. 트럼프가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명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댓글 10
추천 많은 댓글
2016-03-28 10:31:32
얘 트럼프는 애비잘만나 떵떵거리고살다 대통령후보 나오니 세상에 자기만있는 착각응하는구만, 미국이 왜?우리나라를 끊지않는이유를 모르는 멍탱이 무슨대통령을 하겠다고,미국이 어떤나란데 무조건돕는줄만아나봐.............모양새를보면 정신병자같으구만
2016-03-28 09:10:14
구래? 트럼프가 대통령되고 우리와 일본이 핵무장하고 미군철수 하고 좋다. 그렇게 하자. 우린 중국과 손잡고 일본과 핵전쟁 한 번 붙자. 북괴는 지리멸렬될거야. 저절로말이다.
2016-03-28 12:34:58
미국에 누가 대통령이 되도 우린 핵을 만들어야 하고 국방을 튼튼하게 해야 한다 그럴려면 가정과 학교교육부터 아이들을 강하게 키워야 한다 세상은 점점 막장으로 가는 것을 느낀다 준비를 해서 국방자립을 빨리 해야 한다 안 그러면 반듯이 먹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