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 청두와 충칭 두 지역과 인근 40여 개 도시를 포함한 청위광역도시권 발전계획이 공개됐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청두 톈푸국제공항의 착공이 젠양 시를 교통중심으로 부상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청위광역도시권 내의 도시들이 모두 직¤간접적으로 젠양 시와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젠양시는 2급 교통허브에서 종합교통허브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며 청두가 세계로 향하고, 세계가 청두로 향하는 기점이자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젠양 시는 이러한 큰 기회를 앞두고 도시입체종합교통운수체계에 관한 계획을 내놓았다.
청두 톈푸국제공항과 연계하여 ‘5고속 10철도 12쾌속 8간선’을 형성해 명실상부한 청위광역도시권의 교통허브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5고속은 청위고속도로, 청두 제2순환고속도로 및 현재 건설 중인 청안위고속도로, 청두 경제구순환고속도로, 청위신공항고속도로를 가리킨다.
10철도에는 청위철도, 청위도시간전용선, 곧 건설하게 될 청두 지하철18호선, 청두 지하철13호선, 청두에서 신공항을 경유하는 쯔양북연결선(資陽北聯絡線), 룽쿤전용선, 청두시순환선, 청즈위도시간철도, 톈푸신구 관광철도순환선, 톈푸신구 싼차후철도순환선 등이 포함된다. 12쾌속에는 청젠괘속통로(成簡快速通道), 젠지쾌속통로(簡機快速通道), 젠지런쾌속통로(簡繼仁快速通道), 젠싼펑쾌속통로(簡三彭快速通道), 청즈쾌속통로(成資快速通道), 룽젠쾌속통로(龍簡快速通道), 젠양-즈진탕북선(簡陽至金堂北線), 젠양-즈진탕남선(簡陽至金堂南線), 허둥순환쾌속통로(河東環線快速通道), 싼훙쾌속통로(三宏快速通道), 허둥허시연결선(河東河西連接線), 젠양도시순환선(簡陽繞城環線) 등이 포함된다.
8간선은 G318, G321, 뤄젠로(螺簡路), 진젠로(金簡路), 둥싼로(東三路), �런로(簡仁路), 젠싼로(簡三路),스룽로(石龍路)를 말한다.
젠양시 도시입체종합교통운수체계는 톈푸국제공항과 연결되는 외부 교통체계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젠양은 이미 청두 철도교통계획에 포함돼 있다. 최근 계획에 따르면 젠양 지역에는 200km 정도의 교통망이 형성될 것이며 그 중 13호선, 18호선, 19호선, 20호선 등 총 4개의 도시철도가 젠양 지역까지 이어진다. 2020년이면 청두 중심지역과 젠양이 상호 연결되어 젠양의 발전속도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