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호흡부전 가능성 50% 높아”
사진|게티이미지
독일의 유전학자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된 흥미로운 연구를 발표했다. 혈액형이 A형인 사람들이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더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독일 키엘대학교 분자유전학 연구진은 산소 공급이 필요하거나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은 환자 1610명을 대상으로 혈액 샘플을 채취해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A형이 코로나19에 취약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연구진은 이들 중증 환자들의 ‘좌위’(loci, 염색상에 유전자가 위치하는 자리) 두 곳에서 변이가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이 좌위 두 곳 중 하나는 혈액형을 결정하는 유전자인데, 혈액형이 A형인 경우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상태가 위중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A형이 코로나 19에 더 취약하다는 연구 발표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중국 과학자들 역시 “A형이 코로나19에 가장 많이 걸린다”고 발표했으며, 러시아 연구진도 “대다수 (코로나19) 환자의 혈액형은 A형이다. AB형 환자는 아주 드물다”고 주장했다.
NYT는 유전학자들이 유전자 검사를 통해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구별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최윤나 동아닷컴 기자 yyynnn@donga.com
댓글 3
추천 많은 댓글
2020-06-06 00:27:27
나 에이형인데 무슨먈도 안되는 소리하냐 코로나가 무슨 혈액형별로걸린다니 근거를대라 나 마트 시장 다녔어도 멀쩡하고 코로나는커녕 독감한번 걸린적도 없다ㆍ중국놈들 거짓말도 이젠만들어서 하냐 쯧쯧쯧 한심하다ㆍ
2020-06-05 22:38:49
'A형 '코로나' 환자가 제발로 찾아오면 백신 배포 시기까지 각종 혜택을 주'는 방법도 있고 혈액에서 A형 유전자 염색체만 제거할 수는 없지만 O 형 용 약제를 투하한 '에크모'가 중증 환자에게 더 효과적일 수 있죠.
2020-06-07 04:02:45
저 글만 봐서는 러시아랑 중국 통계는 믿을게 못되는데 ㅋㅋㅋ 더 많이 걸렸다니.. A형이 가장 많고 AB형이 가장 적으니 당연히 그렇게 나오겠지.. 위에 위전자형과 관련한 더 확실한 부분을 언급했어야 기사의 질이 높아졌을거라고 생각함. 이건 어그로에 지나지 않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