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아일보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언어선택
방문하고자 하는 언어의 홈페이지를 선택하세요.
한국어
English
中文(簡体)
日本語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국제
“中, 모든 것을 훔쳐간다”·“코로나 빼고”…美 온라인서도 한복 논란
뉴스1
업데이트
2022-02-05 22:27
2022년 2월 5일 22시 27분
입력
2022-02-05 17:10
2022년 2월 5일 17시 10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4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때아닌 ‘한복’이 등장해 미국 온라인상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레딧 r/korea 계정 화면 갈무리) 2022.02.04 © 뉴스1
4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우리 전통의상 ‘한복’을 입고 댕기머리를 한 소녀가 등장해 미국 온라인상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미국 소셜커뮤니티 레딧에는 이날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 중국의 각계각층을 상징하는 의복 중 하나로 한복이 등장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 작성자는 “올림픽 개막식 미쳤나 각계각층 ‘중국인들’이라며 한복이 왜 나오는데”라며 한복 등장 장면이 담긴 3초 영상을 게재한 한국인 트위터 게시글을 공유해 이같이 밝혔다.
이에 많은 누리꾼들은 “중국인들은 모든 것을 훔쳐간다, 그들은 그저 인간쓰레기(scum)”, “중국은 코로나를 제외하고 전부 자기 것이라 주장한다”, “한국 문화가 중국 문화 일부라는 암시는 항상 우스꽝스러웠다” 등 불만을 드러냈다.
한편 중국 내 일각에서는 우리 한복이 중국 한족의 전통의상인 ‘한푸(?服)’에서 비롯됐다며 ‘조선족옷’, ‘중국옷’이라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 전통의상으로 흔히 알려진 치파오는 마지막 왕조인 청나라 만주족의 문화로 한족의 복장과는 크게 차이가 있다.
아울러 한족 의상은 치파오나 한국의 한복, 일본의 기모노, 베트남의 아오자이 등 동아시아 문화권의 다른 전통의상에 비해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중국 정부는 2000년대부터 ‘한푸’라는 명칭을 만들어 대대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했으며 그 과정에서 중국의 ‘한복 왜곡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대표적으로 중국 게임회사 페이퍼게임즈가 2020년 11월 4일 캐릭터 옷입히기 게임 ‘샤이닝니키 한국판’에 한복을 출시했다가 한·중 이용자 모두에게 항의를 받았다.
당시 페이퍼게임즈는 한복을 ‘한국 전통의상’이라고 표기했는데 중국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자국 이용자의 편을 들며 “국가 존엄을 지키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해당 사실이 한국에 알려지자 국내 이용자들은 환불 및 탈퇴를 하기 시작했고 페이퍼게임즈는 결국 국내 한복 출시 이틀만인 6일 한국판 서비스를 종료했다.
(서울=뉴스1)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부천 화재 때 뒤집힌 에어매트…소방청, 통합매뉴얼 배포
채무조정 신청자 18만 명 육박…법인 파산은 역대 최대치
“尹체포하라” vs “탄핵 반대” 동시다발 집회…트랙터 시위대, 경찰과 이틀째 대치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0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