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 시간) 한국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해법 발표에 대해 성명을 내고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 간 협력의 획기적인(groundbreaking)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환영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성명은 박진 외교부 장관의 발표 종료 뒤 한 시간여 만에 나온 것으로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바이든 행정부는 그동안 한미 과거사 문제에 대한 입장 표명을 자제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한국과 일본 국민들의 더욱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으며, 보다 번영하는 양국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중차대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했다. 이어 “미국은 한일 지도자들이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 방안이 현실화되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에 대한 우리의 공유된 비전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한미일 3국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증진시키길 기대한다”며 “오늘의 발표가 상기시키듯 우리는 함께 설 때 더 강해지고 세계는 더 안전하고 번영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강제징용 배상 해법 발표에 즉각적으로 이례적인 수준의 환영 메시지를 낸 것은 한일 관계 회복이 북한과 중국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의 핵심 축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2월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한일 관계 회복을 통한 한미일 3각 협력 강화를 24개월 내에 달성해야 할 핵심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4년 대선 캠페인을 본격화하기 전인 올 상반기 윤 대통령 국빈 초청을 통한 한미 정상회담과 호주에서 열릴 ‘쿼드(Quad)’ 정상회의,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중국 견제를 위한 안보·경제 합의를 진전시킨다는 구상이다. 이런 가운데 한일 강제징용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면서 한미일 3각 협력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바이든 대통령에 이어 별도의 성명을 내고 “한국과 일본 정부의 역사적인 발표를 환영한다”며 “미국은 가장 중요한 동맹국인 한일관계 진전을 위한 발표에 고무됐다”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한일 정부의 용기와 비전에 박수를 보내며 국제사회가 이 중대한 성과에 대한 우리의 성원에 동참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한미일 3국 관계는 인도태평양 비전의 핵심”이라며 “우리는 세계 평화와 안보를 진전시키기 위해 정기적인 3자 대화를 포함해 한일과 계속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좋아요
67개
슬퍼요
2개
화나요
5개
댓글 16
추천 많은 댓글
2023-03-06 16:13:05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75년이 흘렀는데 아직도 무능하고 무지해서 나라 팔아먹고 지넘들 호의호식한 조선 전주이씨의 백성으로 사는 것들이 많네... 한심한. 동족의 가슴에 총부리를 겨눈것들은 돌아서서 잘 잊어버리고 지들이 살지도 않았던 식민지 시절을 들쳐내서 국민을 니편내편으로 나누고 지넘들 정치적 이익만 챙긴 한심한 것들이 아직도 부끄러운줄 모리고 나대네. 미국이 없었으면 한국의 독립도 없었다.
ㅎㅎ 미국이 좋아하면 미국에 이익이라는 뜻이고, 일본까지 좋아하면 일본에게도 이익이라는 의미다. 미국,일본의 이익만큼 한국이 손해를 입는 것이다. 한국군 지휘권이 미국에게 있으면 한국엔 손해지만 미국엔 60만 군대 지휘권만큼 이익인 것과 똑같다.
2023-03-06 18:55:12
바이든의 저 입장 표명은, 판사들이 웬만하면 쌍방과실, 쌍방폭행으로 판결하는 거랑 비슷하다고 본다. 높으신 분 입장에서는 중생들 사이의 정의나 실체적 진실에는 관심없고, 골치 아프게 싸우지 말고 참으며 조용히들 지내줬으면 하는 거다.
2023-03-06 18:48:00
일본 패망후 중국은 한국과 다르게 일본에게 배상권도 보상도 요구하지 않았음.보상과 배상은 다른데 배상은 전승국만 요구할수 있음.중국은 전승국(한국과 다르게 국가와 국토가 존재 했으니까 가능, 한국은 왕과 친일파 넘들이 국가를 팔아 쳐먹어서 없어짐, 그 친일파 후손들 제일 많은 당이 더불어터진당.원내대표도 대변인도 다 해 쳐먹고ㅋ~) 임에도 배상권을 행사하지 않았다 함.한마디로 쪽팔리고 자존심 문제라고 했다나 뭐라나.사실은 중국시장 개방을 하면서 자본투자가 절실한 일본과의 수교를 위해서 다 포기했다고 함. 이젠 좀 앞으로 나가장께~
2023-03-06 18:19:32
일본 관광객들 중에 한국 방문객들이 최고로 많다.아주 좋아 죽어부러.싸고 친절하고 가깝당께롱~ 지금 젊은 세대들은 반일 관심 없어부러.과거는 과거이고 지금 아무리 징징대봐야 오히려 방해만 되고 존심에 스크래치 나고 추잡해 보인다는 것이지.저~ㅈ 같아서 쿨~하게 우리 힘으로 해결한다 대신 앞으로 또 ㅈㄹ하면 얄짤없다.대등하게 가자 이것이지.반일과 환경 반대시위, 모금 없으면 당장 밥줄 끊어지는 좌좀충 쉬키들과는 질이 다르당께~일본 게임기에 슬램덩크 보면서 유니클로 입고 일본 골프클럽 휘두른당께. 우리것도 팔아묵고 같이 잘 살아보장께~
2023-03-06 17:44:52
동맹국의 대통령이라는 자가 주권 국가의 대법원 판결을 그렇게 무시 하나? 미국의 국익에 보탬이 된다면 동맹국의 사법 정의를 파괴 해도 된다는 것이냐?
2023-03-06 17:14:51
한일 관계회복은 미국의 동아시아 구상의 가장 큰 사안중 하나.. 대한민국이 먼저 우호적 제스쳐를 취해주었으니, 미국도 그에 상응하는 메리트를 제공해야지.. 반도체에 대한 깡패짓부터 그만둬라.
2023-03-06 16:58:08
사과 하래서 사과 했다 무릎꿇고 사과 하래서 무릎꿇고 사과했다 보상하래서 보상했다 기술달래서 가르켜 주었다 삼성 산요 앨지 히다찌 포철 신일본 제철 현대 미쓰비시 기아차 마쓰다 자동차 등등 일본은 할만큼 했다 더이상 투정 부리지마라 쪽팔리게
2023-03-06 16:55:22
좌파덜아 시체팔이 과거팔이는 이제 그만 하고 힘을 합쳐 미래로 나가보자!
2023-03-06 16:55:21
과거에 치우치지말고 미래지향적으로나가되 역사를 올바르게 배우는 자세 또한 필요하다 북한은 현재 우리 대한민국의 최적이다
댓글 16
추천 많은 댓글
2023-03-06 16:13:05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75년이 흘렀는데 아직도 무능하고 무지해서 나라 팔아먹고 지넘들 호의호식한 조선 전주이씨의 백성으로 사는 것들이 많네... 한심한. 동족의 가슴에 총부리를 겨눈것들은 돌아서서 잘 잊어버리고 지들이 살지도 않았던 식민지 시절을 들쳐내서 국민을 니편내편으로 나누고 지넘들 정치적 이익만 챙긴 한심한 것들이 아직도 부끄러운줄 모리고 나대네. 미국이 없었으면 한국의 독립도 없었다.
2023-03-06 16:22:27
일본보다 약한국가가 아니다 동등하게나가고 반도국가의큰자존심이 속좁은섬나라 좀봐주는거 인자는 괜찮다 서로상생하는거다 우린 좀만있으면 세계빅5다
2023-03-06 16:32:29
"한미 과거사 문제 " ? 제발 검수 좀 하고 오타 내지마라.. 그리고 미쿡 바이든아... 반도체 문제로 우니라라 기업 옥죄지 좀 마라. 그건 깡패짓거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