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궤멸을 위한 가자지구 지상작전을 확대하고 있는 이스라엘이 31일(현지시간) 북부 자발리아 지역 난민촌에 대규모 공습을 감행했다. 가자지구 내무부는 이로 인해 400여명이 사상했다고 주장했고, 이스라엘군은 하마스 근거지를 장악해 50여명의 테러범을 사살했다고 발표했다.
로이터통신과 CNN,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내무부는 이날 가자 북부 자발리아 난민촌에 가해진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인해 수백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당초 로이터는 현지 병원 관계자 등을 인용해 최소 50명이 숨지고 150여명이 부상했다고 파악했지만, 가자지구 내무부는 “난민촌 사망자가 100명으로 늘었다”며 자발리아에서만 400여명이 사상했다고 주장했다.
난민촌에 가해진 이스라엘군의 공습을 목격한 한 목격자는 CNN에 F-16 전투기가 여러 발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을 봤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또다른 목격자 모하마드 이브라힘은 “빵을 사려고 줄을 서고 있었는데 갑자기 아무런 사전 경고도 없이 난민캠프로 F-16 전투기에서 7~8발의 미사일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군 “하마스 근거지 장악…테러범 50명 사살”
이번 공습과 관련 이스라엘군은 성명을 통해 “기바티 보병 여단이 주도하는 보병들과 탱크 부대가 자발리아 서쪽에 있던 하마스 군사조직 자발리아 대대의 근거지를 장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50여명의 하마스 테러범을 사살했다고 전했다. 사망자 중엔 자발리야 대대 사령관 이브라힘 비아리(Ibrahim Biari)도 포함됐다고 이스라엘군은 설명했다.
이스라엘군은 “오늘 장악한 하마스 근거지에는 지하 터널과 로켓 발사대, 무기 창고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근거지 장악 과정에서 하마스와 무력 충돌해 다수의 테러범을 사살했고, 공군이 인근 지역을 공습했다”며 “이후 하마스 은신처에 있는 터널과 무기 창고 진입로를 파괴했다”고 설명했다.
또 해당 근거지에선 첩보 정보도 입수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스라엘군은 지역 주민들을 향해 남쪽으로 이동하라고 거듭 경고했다.
이스라엘방위군 대변인 리차드 헥트 중령은 자발리야 대대 하마스 사령관이 난민촌 사이에 “민간인들처럼 뒤에 숨어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이스라엘군의 자발리아 공습 과정에선 20세 이스라엘 병사 2명이 사망하고 2명이 중상을 입기도 했다.
전사자는 20세의 로이 울프와 라비 이프시츠 하사로, 이들 모두 지상전에 투입된 기바티 보병여단 정찰대에서 복무 중이었다.
요아브 갈라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이날 “우리는 대규모 병력을 가자지구 깊숙이 전개했다”며 “가자지구 무장세력을 상대로 한 지상전의 결과와 성과는 매우 높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과와 함께 ‘무거운 대가’를 치렀다고도 말했다. 그는 “불행히도 전쟁에서는 (성과 이외에) 대가를 치르는 경우가 있다. 전날 우리가 치른 대가는 아주 크다”고 말했다.
한편 이같은 이스라엘의 공습을 두고 요르단과 팔레스타인 외무부는 강력 반발 입장을 내놓았다.
요르단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오늘 저녁 가자지구의 자발리아 난민촌을 목표로 한 이스라엘의 공격을 가장 강력한 언어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간적, 도덕적 가치와 국제인도법 규정에 위배되는 이스라엘의 이같은 공격을 “강력하게 거부하고 규탄한다는 점을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팔레스타인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자발리아에서 우리 국민에 대해 이스라엘이 가한 새로운 학살을 가장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잘했다. 아예 맹폭 해라. 팔레스타인들은 대다수 비슷한 인간들이다. 예전 베트콩 처럼 순식간에 돌변한다. 그동안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게 상당히 잘해준것으로 알고 있다.
2023-11-01 16:21:45
하마스는 가짜뉴스 전문가들이라 믿을게 못됨, 가짜 사망자 시신자루를 만들어 멀쩡한 사람들이 들어가 누워 자크를 다고 사진찍어서 올리는 놈들이라
2023-11-01 11:57:44
빼앗긴 나라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대로 닭장같은 울타링ㆍ 갇혀 천년만년 후손들도 그대로 사는게 진정한 평화인지? 지금 저들은 처절한 독립운동을 하고 있을뿐... 이길 승산이 전혀없는 거대한 이스라엘과 미국 연합군 에 맞써 돌파매질을 하며 비명을 지르고 학살을 당하는 팔레스타인 민족
2023-11-01 11:52:06
약한자에게 한없이 무자비한 기독교의 모습 자기들 죽은건 대단하고 수천명,수만명을 학살하는 민족. 수천년 살아온 팔레스타인민족을 힘으로 내쫓고 억압하는 유대인들 하마스는 독립운동을 하고 있는 힘없는 약자일 뿐이다. 저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누구도 그들의 독립에 관심이없다.
2023-11-01 09:53:24
하마는 누울자리를 보고 묘를 파야지...애꿎은 민간인만 코피나는구나..
2023-11-01 09:24:23
팔레스타인 들은 왜 이스라엘 공격에도 피난가지 않을까? 그들은 하마스 지지세력으로 하마스의 근거지다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근거지를 공격해야하고 팔레스타인정부는 국제여론에 인권호소하고있는실정이다.
2023-11-01 07:12:52
테러집든은 씨를 말려야 한다 피난가라고 했지만 안가고 얼쩡거린 것들은 잠재적 위험 요소이므로 제거 해야 한다
2023-11-01 06:51:08
이건 거의 학살 수준이다,, 최첨단 폭격기와 미사일로 마구 공격을 가하는데 거의 딱총 수준인 하마스가 견뎌 내겠나?? 민간인과 아이들이 대량 살육을 당하는 홀로 코스트가 따로 없다,, 이스라엘은 자기가 한 행동으로 심판의 날에 스스로 불타 죽을 것이다!!
댓글 8
추천 많은 댓글
2023-11-01 07:12:52
테러집든은 씨를 말려야 한다 피난가라고 했지만 안가고 얼쩡거린 것들은 잠재적 위험 요소이므로 제거 해야 한다
2023-11-01 09:24:23
팔레스타인 들은 왜 이스라엘 공격에도 피난가지 않을까? 그들은 하마스 지지세력으로 하마스의 근거지다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근거지를 공격해야하고 팔레스타인정부는 국제여론에 인권호소하고있는실정이다.
2023-11-01 09:53:24
하마는 누울자리를 보고 묘를 파야지...애꿎은 민간인만 코피나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