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첫 슈퍼 블루문이 19~20일 사이 전 세계를 밝혔다. 외신 사진기자들을 통해 촬영된 슈퍼 블루문 사진이 곳곳에서 올라왔다.
슈퍼 블루문은 슈퍼문과 블루문이 겹친 상태의 달을 가리킨다.
달은 지구 주위를 타원형으로 공전한다. 그래서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면 평상시보다 더 크고 밝게 보이는데 이를 슈퍼문이라고 한다. 슈퍼문은 일반 보름달보다 7% 정도 더 크고, 16% 정도 더 밝게 보인다.
블루문은 계절별 블루문과 월별 블루문이 있다. 나사에 따르면 달은 29.5일을 주기로 위상이 변하면서 1년에 11일 정도의 차이가 생긴다. 그래서 2년 8개월마다 보름달이 한 달에 한 번 더 뜨게 된다. 이 경우 한 계절에 네 번의 보름달 뜰 때가 있는데 세 번째 뜨는 보름달을 계절별 블루문이라고 한다. 월별 블루문은 1946년 미국의 유명 천문학 잡지 ‘스카이 앤드 텔레스코프’ 에서 한 달 중 두 번째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잘못 게재된 게 널리 퍼져서 정의됐다.
요즘은 일반인도 100배 줌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으로 슈퍼문을 쉽게 촬영할 수 있다. 사진기자들은 추가로 비행기나 석상, 건축 등을 달 앞에 의도적으로 배치시켜슈퍼문을 크게 표현하려고 한다. 달 사진은 일반적으로 망원렌즈를 사용한다. 망원 렌즈는 멀리 있는 배경임에도 앞에 있는 피사체 바로 뒤에 있는 것처럼 원근감을 왜곡시키기 때문이다.
다음 슈퍼 블루문은 계절별 블루문에 따라 8년 뒤엔 2032년 8월 21일에 나타날 예정이다. 이번에 슈퍼 블루문 관측을 놓쳤다고 아쉬워하지 말자. 일반 슈퍼문은 올해 9월 18일, 10월 17일, 11월 15일 세 번 더 떠오를 예정이니.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