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도쿄(東京) 내 ‘한류 1번지’로 꼽히는 신오쿠보(新大久保) 거리. 욱일승천기와 일장기를 앞세운 일본 시위대 150여 명이 몰려나와 한국 음식점과 잡화...
“일본 경제가 침체되고 정치권의 우경화 발언이 쏟아지면서 최근 일반인들 가운데 배외주의(排外主義)자가 늘고 있다. 그들은 무조건 외국을 배척한다. 그중에서도 일본이 점령한 경험이 있는 한국과 중국을 집중 공격한다.” 프리랜서 언론인 야스다 고이치(安田浩一·47
요즘 미국 워싱턴의 수많은 싱크탱크에 ‘저팬 리바이벌’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2주일간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미국외교협회(CFR) 등 유수의 싱크탱크는 대대적으로 일본과 관련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제는 미국과 일본의 외교, 군사, 경제 동맹에 관한 것이었다.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가 지난달 `말뚝테러'를 한 일본인 3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18일 서대문경찰서에 따르면 독도연구소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동북아역사재단 건물 앞에 `다케시마는 일본땅'이라고 적힌 말뚝을 부착한 일본인 2명과 이를 주도한 스즈키 노…
《 “과거에는 두 나라 일부 정치인이 한일 간 파이프가 돼 문제를 해결했지만 지금은 국민이 양국을 연결하고 위기를 관리하고 있다. 양국에 민족주의가 강해지고 있지만 동시에 한류 붐이 식을 줄 모르고 상대국을 오가는 관광객도 늘었다.” 일본 내 대표적인 지한파(知韓派) 언론인인 와카미…
노르웨이를 공식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1일(현지 시간) “올바른 역사의식과 잘못된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성찰이야말로 평화의 기초이자 오늘날 유럽을 하나로 만든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슬로대 대강당에서 ‘코리아 루트의 새 지평’을 주제로 한 특별 연설에…
정부가 외교통상부의 독도 관련 사업 예산을 42억 원으로 대폭 늘려 편성했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신문광고를 내는 등 여론전에 나서자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포석이다. 11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따르면 외교부가 주관하는 ‘독도 영유권 공고화 사업’의 내년 예산은 42…
일본강점기에 개교한 광주지역 일부 학교에서 일본 극우세력의 상징인 욱일승천기를 연상시키는 교표(校標·학교상징)를 사용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광주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관내 초·중·고교 중 1945년 해방 이전 일본 강점기에 개교한 학교는 모두 24곳에 이른다. …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7일 “신(新)한일어업협정을 파기하고 재협상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한일어업협정을 둘러싼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정 의원은 이날 열린 국회 외교·통일·안보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신한일어업협정은 독도를 ‘공동관리수역(중간수역)’에 포
독도에 불법으로 기습 상륙하는 외국인과 선박을 퇴치하기 위한 독도방어훈련이 7일 실시됐다. 일본은 외교채널을 통해 독도방어훈련에 대해 항의했지만 정부는 이를 일축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훈련은 해군과 해경 합동으로 오전 8시부터 5시간여에 걸쳐 독도 인근
정부는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아시아판 최신호(10일자)에 일본의 주장에 편향된 독도 관련 기사를 게재한 데 대한 공식 반박 서한을 보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외교통상부 조태영 대변인은 6일 “(독도를 다룬) 뉴스위크 기사는 잘못되고 대단히 편향된 시각에 입각한 것으로 그런 보도…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일본 외무상이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에도시대(1603∼1867년)부터 가지고 있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겐바 외무상은 3일 TBS라디오에 출연해 독도 영유권에 대해 “일본은 에도시대부터 막부의 승인을 얻은 주민들이 전복을 채취하고 바다표범을 포획하면서 영유권…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군 당국이 7∼10일 실시하는 독도방어훈련에서 해병대의 독도 상륙훈련을 취소한 것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했기 때문에 대규모 상륙훈련은 할 필요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4일 “군사훈련을 몇백 번 해도 대통령이 독도를 간 것만큼…
군 당국이 7∼10일 실시하는 독도방어훈련에서 해병대의 독도 상륙훈련을 하지 않기로 정했다. 3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국방부는 매년 독도방어훈련 때 외국군대의 독도 점령 상황을 가정해 함정이나 헬기로 해병대를 긴급 투입하는 훈련을 했지만 올해는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