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1일 독도 대응과 관련해 국제사법재판소(ICJ) 공동제소 공식 제안 외에 실효성 있는 조치를 유보한 것은 급박한 동아시아 정세를 감안해서라는 평가가 많다. 중국의 팽창과 북한의 핵실험에 공동 대응해야 할 우방국인 한국과 더이상의 확전은 ‘동반자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
정부는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자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유감을 표명하면서 이런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21일 촉구했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정부 인사들이 우리의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하게 영유권을 주장한 데 대해 대단히 유…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자체는 국민들로부터 환영받을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전제한 뒤 “그러나 한일관계가 악화되고 미중 간 외교적 균형을 잃는 굉장히 나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냉철하고…
일본 외무성이 9월 정기인사에서 한국과 미국 중국 대사를 일제히 바꾸기로 했다. 최근 영토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한국, 중국과의 관계를 감안한 인사로 해석된다. 20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주한 일본대사에는 벳쇼 고로(別所浩郞·59) 정무담당 외무심의관이 내정됐다. 벳쇼 심의관은…
정부가 일본과의 외교적 갈등을 풀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과 ‘일왕 사과’ 발언을 분리해 대응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의 영토인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엄중하고 단호한 기존의 태도를 유지하되, 일왕 사과 발언에 대해서는 일본에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투 트랙…
에니 팔레오마베가 미국 하원의원은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세운) '위안부 소녀상'은 너무 작아 오히려 피해자들에게 치욕적이다. 한국정부가 더 큰 추모상을 건립해야 한다"고 20일 밝혔다. 팔레오마베가 의원은 이날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인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을 방…
정부는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낸 독도 문제 관련 ‘유감 서한’에 대해 반박 서한 발송 등 여러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19일 기자들과 만나 “서한을 돌려보낼 수도 있고, 서한에 대해 우리 입장을 재확인해 보내는 방법도 있고…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가 21일 각료회의를 열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및 일왕 사죄 요구 발언에 대한 추가 대응책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일본 언론이 19일 전했다. 일본 정부는 또 이번 주 안에 한국에 구상서(외교서한)를 보내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를…
일본축구협회가 자국에서 열리는 20세 이하 여자 월드컵 축구 경기장에 욱일승천기(사진)의 반입을 금지했다가 이를 철회했다. 일본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축구협회는 정치적 논란을 부를 수 있다며 관중이 욱일승천기를 갖고 경기장에 입장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을 10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가…
"작심하고 표지석을 설치했습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19일 독도수호 표지석 제막식을 끝낸 뒤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독도를 관할하는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소리가 나더라도 할 일은 해야 한다고 봤다. 얼마나 감개무량한지 모른다"며 표지석 설치 이유를 설명했다. 독도수호 표지석은…
대한민국 땅 독도에 19일 '독도 수호 표지석'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 표지석 건립으로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알리는 공식적 영토 표석은 모두 4개로 늘어났다. 앞서 독도의 영토 표석은 독도의 동도 선착장 좌우에 2개와 동도 헬기장 인근에 1개가 설치됐다. 동도 선착장에 있…
대한민국 땅 독도에 국민의 수호의지가 담긴 표지석이 건립됐다. 경북도는 19일 오전 독도의 동도 망양대에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김관용 도지사, 이병석 국회부의장, 김찬 문화재청장, 최수일 울릉군수, 독도주민 김성도씨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독도 표지석' 제막식을 열었다. …
새누리당 박근혜 의원이 17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대해 “(외교) 포퓰리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SBS 새누리당 경선 후보 초청토론회에서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이 포퓰리즘이라고 보느냐”는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