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총학생회가 대학가에서는 처음으로 내란음모 혐의 등으로 구속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을 비판하고 철저한 수사와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총학생회는 6일 오후 고려대 학생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일”이라며…
북한이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과 북한의 연계설에 대해 “용납 못할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 사건이 불거진 뒤 열흘 만에 나온 북한의 첫 공식 반응이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은 6일 이 의원의 사건과 관련해 “괴뢰보수패당이…
국민 10명 중 6명은 국가정보원이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해 적용한 내란 음모 혐의에 대해 사실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3∼5일 전국 성인 913명(표본오차 ±3.2%포인트, 95% 신뢰수준)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 의원…
내란음모와 국가보안법상 찬양고무 혐의로 구속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조사가 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오전 8시 50분경 이 의원을 수원구치소에서 국정원 경기지부로 데려와 RO(Revolutionary Organization·혁명조직)의 실체와 구체…
김대중 노무현 정부 당시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인정받은 인사들 중 일부가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지하조직 RO의 조직원으로 수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당국 관계자는 “RO 조직원으로 수사 대상에 오른 사람들의 이력을 보면 과거 정권 때 민주화…
새누리당은 6일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했다. 윤리특위 전체회의가 16일로 예정된 가운데 체포동의안 처리의 여세를 몰아 소속 의원 153명 전원의 명의로 제명안을 전격적으로 제출한 것이다. 새누리당은 제명안에서 …
[앵커멘트] 교/ 현재의 내란 음모 혐의자가 과거엔 국가 유공자로 선정돼 보상금까지 받았습니다. 국정원과 검찰의 수사 대상인 RO 조직원 상당수가 그런 사람들이라고 하는데요. 지금의 수사 당국과 과거의 정부, 둘 중 하나는 분명히 잘못한 거겠죠? 최우열 기자의 단독 보돕니…
[앵커멘트] 교/ 표정을 수시로 바꾸는 사람을 '팔색조'에 비유하는데요. 국정원의 압수 수색부터 구속 수감까지... 이 8일 동안 이석기 의원은 눈빛부터 행동, 말투를 수시로 바꿨습니다. 변검같은 그 놀라운 변신을 김관 기자가 따라가 봤습니다. [리포트] 미소 띈 여유에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6일 "내란음모조작 사건이 터진 지난주, 저는 당사자가 되기를 택했다"고 밝혔다. 최근 이석기 의원 변호인단에 합류한 데 대한 소회와 각오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정희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 스스로 당사자가 되어야만 이 민주주의…
내란음모 및 국가보안법상 찬양 고무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이 발부돼 이 의원은 수원구치소에 수감됐다. 수원지방법원 오상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5일 오후 7시 30분경 “사안이 중대하고 범죄에 대한 소명이 충분하며 증거인멸 및 도주의…
여야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의 국회 처리 이후 정국 운영 주도권을 놓고 5일 또다시 정치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원내외 병행 투쟁이라는 ‘양다리 정치’를 끝내고 민생 현안이 산적한 국회를 정책 투쟁의 장으로…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은 지난해 통진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 연루 의혹으로 자격심사안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올라가 있다. 이 의원이 최종적으로 금고형 이상의 형을 선고받거나 국회에서 제명되면 비례대표직은 강종헌 한국문제연구소 대표(사진)가 승계한다. 강 씨는 지…
정의당 천호선 대표(사진)는 5일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사건과 관련해 “우리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천 대표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같은 진보정치를 추구해온 세력이 부끄러운 모습을 드러내게 된 것, 또 우리가 그 점에 대해 수…
5일 구속영장이 발부된 뒤 수원구치소로 옮겨지던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소리를 질렀다. 이날 오후 8시 23분경 수갑을 찬 채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을 나선 이 의원에게선 그동안의 비교적 담담해 보이던 모습은 온데간데없었다. 그는 상당히 격앙된 표정으로 호송차에 오르기를 거부하며 …
내란음모 혐의 등으로 체포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을 비롯해 통진당 소속 의원 6명이 지속적으로 국방부에 군 관련 자료를 요구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국방부에 요청한 자료는 2012년 9건에서 2013년 54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5일 국회 자료 등에 따르면 2012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