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인 블루유니온이 5일 ‘범죄단체의 해산 등에 관한 법률’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 2만8399명의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하고 있다.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이 5월 대표발의한 이 법안은 법원이 범죄단체나 반국가단체로 판결한 단체를 강제 해산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아직 소관 상임위에 상정…
통합진보당이 2010년 6·2지방선거와 이후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야권 단일화와 정책 합의 등을 바탕으로 산하 공공기관과 사회적 기업 등에 뿌리 내린 사례가 수원 성남 하남시 등 경기 남부지역뿐 아니라 서울과 경기 다른 시, 울산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산하기관이나 지자…
[앵커멘트] 교/ 국회 국방위 소속도 아닌 이석기 의원이 군사 기밀을 포함한 수십건의 국방위 자료를 요구했던 사실, 이미 보도해드렸는데요. 다른 통진당 의원들도 모두 똑같은 수상한 자료 제출을 국방부에 요구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계속해서 김도형 기잡니다. [리포트] [싱크…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대한민국 국회에 종북 의원이 최소 31명"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4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 직후 자신의 트위터에 "이석기 체포 찬성 258, 반대 14, 기권 11, 무효 6 (참석 289명 중)"이라고 투표 결과를 언급한 후 "…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5일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가 '총기탈취', '시설파괴' 발언은 농담처럼 말한 것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변명에 급급한 나머지 국민을 조롱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전 장관은 YTN 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자기들의 의도나 생각을 감…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가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자당 소속 이석기 의원의 공동변호인단에 합류했다. 통진당은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표가 전날 변호인 선임계를 제출하고 이 의원의 공동변호인단에 합류했다고 밝혔다. 통진당은 "이번 법정투쟁에 당의 명운이 걸려있는 만큼 무죄를…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등의 내란음모 및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을 수사 중인 국가정보원은 구속된 홍순석 통진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 한동근 전 통진당 수원시 위원장 등 3명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고 5일 수원지검 공안부에 송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관계자는…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혐의 사건과 관련해 RO(혁명조직)의 실체를 제보한 제보자에 대해 신상 털기가 극성이다. 일부 진보 성향을 표방하는 언론도 제보자의 신상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보도했다. 이 같은 행위는 공익을 위한 내부고발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4일 국회에서 처리되면서 통합진보당이 풍전등화의 위기를 맞고 있다. 일각에선 김재연 김미희 의원도 이 의원이 총책인 RO(Revolutionary Organization·혁명조직) 조직원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재판 결과에 따라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국회의원 생활 1년 4개월은 논란의 연속이었다. 논란의 시작은 지난해 5월 당선된 지 한 달도 안 돼서였다. 진보·좌파 진영에서조차 무명에 가까웠던 그가 통진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경선에서 몰표를 받아 1위를 차지한 배경을 두고 ‘대리투표’ ‘유령투표’ 등의…
4일 오후 4시 25분 강창희 국회의장이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 투표 결과를 발표하자 이 의원은 통진당 의원들과 함께 본회장을 빠져나왔다. 이 의원은 국회 로비에 있던 기자들에게 “한국의 민주주의 시계가 멈췄다. 정치가 실종되고 국가정보원의 정치가 시작됐다”고 말한 뒤 질…
4일 이석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역대 가장 많은 258명의 찬성으로 통과됐지만 정치권의 관심은 25표의 ‘반란표’에 집중됐다. ‘체제 전복 세력을 신속하게 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강한 여론이 있는 데다 여야가 체포동의 찬성 당론까지 정하고 투표에 임했는데 과연 어떤 의원들이 반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