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혐의(살인미수 등)로 구속 기소된 김기종 우리마당 대표(55)의 첫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법의학자가 “김 씨의 가해 의지가 강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김동아) 심리로 열린 1차 공판에서 이정빈 서…
“리퍼트 대사가 나이 40이 조금 넘어서 세계의 전략 요충지(대한민국)에 왔다는 것은 김정은이랑 같이 놀겠다는 것 뜻 아닌가? 시건방지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흉기로 습격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김기종 씨(55)가 지난달 8일 구치소에서 지인을 만나…
23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311호 중법정.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혐의(살인미수 등)로 기소된 김기종 우리마당 대표(55)가 모습을 드러냈다. 파란색 줄무늬 수의 차림의 그는 오른쪽 다리에 깁스를 한 채 휠체어에 실려 피고인석으로 향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
3월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조찬 강연장에서 습격을 받아 병원 치료를 받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사건 당시 도와준 의료진과 경찰관 등을 초청해 고마움을 표시했다. 리퍼트 대사는 14일 서울 중구 주한 미국대사관저에서 ‘당신의 특별한 성원과 우정에 감사하며’라는 제목…
검찰이 지난달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42)를 흉기로 공격한 김기종 씨(54)를 ‘살인의 고의성이 명백하다’며 살인미수 등의 혐의를 적용해 1일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논란이 됐던 테러 배후 및 공범에 대한 증거를 아직 발견하지 못했으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도 적용하지 않…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흉기로 찌른 김기종 씨(55·구속)가 몸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23일 열린 현장검증을 거부해 목격자들로만 검증 절차가 진행됐다. 당초 서울중앙지검과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오후 2시부터 범행 현장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김 씨의 동선과 목격자들의 움직…
“자작극이라고요? 깊이 3cm 상처를 직접 보면 그런 말 못하죠.”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의 안면부 수술을 집도한 유대현 연세대…
“복싱하는 포즈처럼 왼팔을 올려 방어를 했습니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17일 주한 미대사관저에서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을 만나 당시 피습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피습 사건 발생 12일 만이다. 장 의원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의장으로 당시 민화협 초청 조찬…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조찬강연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흉기로 공격한 ‘우리마당’ 대표 김기종 씨(55)는 미리 범행 대상과 처벌에 관한 정보 등을 검색하며 치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철준 미대사 피습사건 수사본부장(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은 13일 서울 종…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조찬강연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흉기로 공격한 ‘우리마당’ 대표 김기종 씨(55)는 미리 범행 대상과 처벌에 관한 정보 등을 검색하며 치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철준 미 대사 피습사건 수사본부장(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은 13일 서울 …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테러 사건을 수사하는 수사당국은 김기종 씨(55·구속)가 과거 ‘김배달’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또 김 씨는 주체사상 등의 내용을 담은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의 책 ‘영화예술론’을 밑줄을 그어가며 탐독한 것으로 전해졌…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미국인을 상대로 “한국은 안전하다”며 홍보에 나섰다.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10일 퇴원한 리퍼트 대사는 11일(현지 시간) 미국 NBC 방송의 오전 간판 프로그램인 ‘투데이’에 원격 화상으로 출연해 “서울은 안전한 곳이며 바깥출입을 꺼릴 이유가 …
경찰이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테러한 ‘우리마당’ 대표 김기종 씨(55)가 김정일 분향소 설치를 시도한 전력이 있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윤명성 미 대사 피습사건 수사본부 부본부장은 사건 다음날인 6일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김 씨가) 2…
경찰이 12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찾아가 우리마당 대표 김기종 씨(55·구속)의 습격 사건에 대한 피해자 조사를 했다. 미 대사 피습사건 수사본부는 이날 오후 1시 반 서울 중구 미국대사관저에 수사관 1명, 참관인 1명, 통역자 1명 등을 보내 리퍼트 대사를 상대로 피해상황 …
새정치민주연합이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을 계기로 ‘종북 시비’를 제기한 새누리당 의원들을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11일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이르면 12일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위자료를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낸 뒤 형사 고발도 하기로 했다. 동료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