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유력 정치인 8명의 명단 메모에는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을 제외하곤 모두 날짜가 특정돼 있지 않...
10일 오후 충남 서산시 서산의료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빈소에는 지역 주민과 그가 세운 장학재단 관계자들의 조문 행렬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그가 사정수사의 대상에 올랐던 탓인지 굴지의 건설회사 총수와 국회의원을 지낸 ‘마당발’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정관계 …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메모지’ 한 장에 10일 정치권은 물론이고 검찰도 발칵 뒤집혔다. 이명박 정부 시절 해외자원 개발에 얽힌 비리를 겨냥했던 검찰 수사는 일순간에 ‘살아 있는 권력’을 겨누는 부메랑으로 급반전됐다. 더욱이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이 대부분 친박(박근혜) 핵심…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메모지에 친박(친박근혜)계 유력 정치인 등 현 정부 실세가 대거 거론된 것을 두고 정가에서는 표적수사를 당하고 있다고 느낀 성 회장이 박근혜 정부의 최측근 실세들을 향해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현 정권을 흠집 내기…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거명된 8명은 약속이나 한 듯 적극적으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나섰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고인이 된 상태에서 해명 타이밍을 놓칠 경우 돈을 받았다는 의혹이 기정사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직 시절 언론과의 접촉이 거의…
10일 전격 공개된 ‘성완종 리스트’가 청와대를 강타했다. 허태열 김기춘 이병기 등 1, 2, 3대 대통령비서실장의 이름이 모두 ...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9일 자살 직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 상황을 언급하면서 경선자금의 실체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성 회장은 당시 박근혜 캠프의 직능총괄본부장이었던 허태열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서너 차례에 걸쳐 현금 7억 원을 건넸…
9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친박(친박근혜) 실세들에게 정치자금을 건넸다는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가 10일 공개되자 충청권 의원들은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웠다. 성 회장이 여야를 가리지 않는 ‘충청권 마당발’이었고 ‘충청포럼’이라는 모임에서 지역 정치인들과 크고…
10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가 공개되자 여권은 핵폭탄을 맞은 듯 어수선했다.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왜 리스트에 친박 인사들이 집중적으로 거론되는지 모르겠다”고 항변했다. 친이(친이명박)계에서는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자원개발 관련 비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64)의 웃옷 호주머니에서 여권 핵심 인사 8명의 이름과 금액이 적힌 메모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천명한 ‘부패와의 전쟁’으로 시작된 검찰 수사의 칼끝이 하루 사이에 현 정부의 핵심…
역시 수사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다. 대형비리 수사를 하다 보면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말이다. 특별수사에 잔뼈가 굵은 사람들이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이번에도 들어맞았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미화 10만 달러를, 허태열 전 비서실장에게 현금 7억 원을 …
이하나 리포터가 ‘굿모닝FM’에서 청취자와 1대2 공개 소개팅을 했다. 10일 서울 의도 서강대교 남단 국회 뒤 윤중로에서 MBC FM4U ‘굿모닝FM 전현무입니다’(이하 ‘굿모닝FM’) 특집 ‘찾아가는 서비스 - 찍어드림’ 공개방송이 진행됐다. 이날 공개방송에서는 이하나 리포터의…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9일 자살 직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 상황을 언급하면서 경선자금의 실체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성 회장은 당시 박근혜 캠프의 직능총괄본부장이었던 허태열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서너 차례에 걸쳐 현금 7억 원을 건넸…
(남) 저희 채널A가 어제 자살한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로비 리스트, '성완종 리스트'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정치인 8명의 이름과 6명이 받은 돈의 액수가 적혀 있습니다. (여) 단독 입수한 '성완종 리스트'의 구체적인 내용,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정현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