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이탈리아의 해킹 프로그램 RCS로 내국인을 불법 사찰했는지를 가리는 국회의 진상 조사가 오늘 시작된다. 국정원은 자살한 직원 임모 씨가 삭제한 자료를 100% 복원해 오늘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국정원이 로그파일(사용기록) 원본을 제출할지, 보고용 자료로 설명…
국가정보원의 해킹 의혹을 다룰 국회 상임위원회가 27일부터 본격 가동된다. 여야 간에 ‘창과 방패’의 대결이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보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오후 각각 국정원 해킹 의혹 관련 현안 보고를 받는다. 정보위에는 이병호 국정원장과 1…
1979년 1월 22일 독일 뮌헨의 도로 가에 폴크스바겐 한 대가 주차돼 있었다. 알리 하산 살라메와 경호원 2명이 탄 쉐보레 왜건이 다가오자 이 폴크스바겐이 폭발하면서 3명은 즉사했다. 이스라엘 정보기관인 모사드가 7년간 공을 들인 ‘신의 분노’ 공작이 막을 내리는 순간이었다. 살라…
국정원 마티즈 이미 폐차…은폐 의혹은 계속 숨진 국가정보원 직원 임모(45)씨의 마티즈 차량이 이미 폐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아직까지 국정원 마티즈 차량에 대한 의혹이 끊이지 않은 가운데 국정원이 서둘러 사건을 은폐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되고 있다. 한겨레의…
새정치민주연합이 국가정보원의 RCS(리모트 컨트롤 시스템) 해킹 의혹과 관련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프로그램 구입을 중개한 나나테크 등을 23일 검찰에 고발했다. 새정치연합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을 방문해 “국정원이 일반 국민의 휴대전화를 도청하고 있다는 의혹이 확산…
여야는 23일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청문회에 준하는 국회 정보위를 열기로 했다. 그러나 출석 대상의 범위와 어떤 자료를 제출할지 등을 놓고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문회에 준하는 정보위의 방식을 놓고 추후 여야 정보위 간사가 합의하는 과정이 남아…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위원장은 23일 해킹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국가정보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정보기관은 불법이 드러난 순간 무능이 드러난 것”이라며 “책임지기는커녕 집단행동을 했다. 불법과…
북한의 해킹 조직이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의 해킹을 시도해 2만여 대가 악성 애플리케이션에 감염된 사실이 지난해 국가정보원의 국회 국정감사 자료에서 드러났다. 당시 국정원은 미래창조과학부를 통해 악성 앱 삭제 조치 등을 취했다며 “해킹 조직이 스마트폰의 통화기록, 문자 열람은 물론 도청…
숨진 국가정보원 직원 임모 씨(45)의 마티즈 승용차 번호판이 임 씨가 숨지기 직전 차량에 달려있던 것과 발견된 이후 차량에 달려있던 게 다르다며 의혹을 제기한 새정치민준연합 전병헌 의원은 ‘카메라 각도와 빛 반사 각도에 따른 착시현상’이라는 경찰의 해명에 대해 “코미디에 가까운 해명…
국회법 개정안 사태가 가까스로 수습되면서 정치가 정상화되는가 싶더니 이번엔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이 터지면서 다시 표류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연일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고, 새누리당은 방어에 급급하다. 여야 원내대표단이 국정원 의혹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문제를 놓…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은 자살한 국정원 직원 임모 씨의 행동을 두고 “현부서가 아닌 과거 일했던 부서의 파일을 삭제했다”면서 “이해하기 힘들다”고 21일 밝혔다. 안철수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대로…
'국정원 직원 눈물의 발인' 21일 국정원 직원 임모 씨(45)의 눈물의 발인식이 엄수됐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평온의 숲' 장례식장에서 진행된 눈물의 발인식엔 유가족과 지인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발인식은 기독교 장례로 20여분간 비공개로 치러진 가운데 내내 침통한 분…
‘하태경 이재명 국정원 해킹 의혹’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과 이재명 성남시장이 SNS를 통해 국정원 해킹 의혹과 국정원 자살에 대해 갑론을박을 벌였다. 이재명 시장은 지난 19일 자신의 트위터에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아무리 봐도 유서 같지가 않네. 내국인 사찰을 안했으면 아…
국정원 해킹 의혹 여야 원내대표가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회동을 갖을 예정이다. 새누리당 원유철,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1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기로 하고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의혹의 진상규명 방식,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 일정 등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