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560
구독
“구치소 내에서 서로 마주치면 면목이 없어 어떻게 해야 하나. 삶의 의욕이 사라졌다.” 2017년 3월 31일 박근혜 전 대통령(67·수감 중)이 구속됐다는 소식을 들은 최순실 씨(63·수감 중)는 변호인에게 이같이 토로했다. ‘국정농단’ 사건의 피고인 최 씨는 수차례 “죽고 싶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에 연루된 박근혜 전 대통령(66)의 최측근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형기가 만료돼 23일 풀려난다. 대법원 2부(주심 노정희 대법관)가 지난 14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등 혐의로 기…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연루된 이른바 ‘국정농단’ 사건 상고심 심리가 끝나 이르면 7월 최종 선고가 내려질 전망이다. 21일 대법원에 따르면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전날(20일) 국정농단 상고심 사건 6차 심리를 진행한 뒤 추가 속행기일을 잡…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이언주 의원이 저의 강연료가 궁금하신 것 같은데 여저저기 바쁜 분들 괴롭히지 마라"며 자신의 강연료를 공개했다. 탁 자문위원은 19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가능하면 사양합니다만 꼭 필요하다고 하면 학교는 100만원, 지자체나 단체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국정농단’ 장본인인 최순실 씨의 ‘독일 집사’ 데이비드 윤씨(한국명 윤영식)가 네덜란드에서 체포된 데 대해 “어제 체포 소식에 가장 먼저 최순실의 얼굴이 떠올랐다”고 밝혔다. 민주당 국민재산찾기 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
최순실 씨(63·수감 중)의 집사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윤영식)이 네덜란드 당국에 체포됐다. 검찰은 윤 씨를 국내로 송환해 관련 수사를 재개할 방침이다. 5일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김창진)에 따르면 윤 씨는 1일 네덜란드 현지에서 인터폴에 체포됐다. 앞서 검찰은 윤 씨가 서울…
K스포츠재단이 다음 주부터 민법상 채권 신고 공고를 내는 등 본격적인 청산 절차에 들어간다. 재단엔 40개 기업이 낸 설립 출연금 288억여 원 가운데 230억 원이 남아 있다. 재단 청산과 함께 이 돈이 기업들에 돌아갈지, 국고에 환수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과 특검의 국…
‘비선실세’ 최순실씨(63)의 독일 도피 조력자이자 이른바 삼성뇌물 사건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데이비드 윤씨가 네덜란드에서 전격 체포됐다. 5일 검찰과 법무부에 따르면, 윤씨는 지난 1일 네덜란드 현지에서 인터폴 적색수배에 따라 체포돼 현재 네덜란드 당국에 구금 중이다. 한국 국적의…
대법원은 오는 20일 전원합의기일에 국정농단 사건의 피고인 박근혜 전 대통령(67)과 ‘비선실세’ 최순실씨(6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51) 사건의 속행기일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단은 이달을 넘겨, 빨라야 7월 중순께 나올 것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67)과 ‘비선실세’ 최순실씨(6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51)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판단이 이르면 6월 중 내려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23일 속행기일에서 박 전 대통령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 사건과 최씨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
박근혜 전 대통령(67·수감 중)의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박 전 대통령의 취임사 작성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이 17일 공개됐다. 박 전 대통령과 최 씨의 대화 내용은 박 전 대통령 재판 과정에서 일부 공개된 적이 있다. 하지만 이들의 육성이 담긴 녹음이 외부로 공개된 건 …
박근혜정부의 ‘비선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씨가 박 전 대통령 취임 전부터 국정운영에 개입했음을 시사하는 녹음파일이 17일 공개됐다. 해당 파일은 박 전 대통령과 최씨, 정호성 전 비서관 등 3명이 박 전 대통령의 취임사에 관해 논의하는 내용으로, 최씨가 논의를 이끌어 가고 있음을 내비친…
이영선 “최순실 수상하다” 先보고, 3인방 묵묵부답30살 어린 윤전추 앞에서 펑펑 울어버린 朴이 연재물 각 회의 수기는 2014년 7월부터 3년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낸 필자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2016년 10월부터 이듬해 3월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결정으로 박근혜…
대한승마협회가 최순실(63)씨 딸 정유라(23)씨를 상대로 승마 국가대표 시절 받은 훈련비를 돌려달라고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1002단독 강영호 원로법관은 24일 승마협회가 정씨를 상대로 “국가대표 훈련비를 반납하라”고 낸 1936만5000원의 부당이득금 소송…
최순실 씨(63·수감 중)의 딸 정유라 씨(23)의 고교시절 무단결석을 눈 감아 준 교사를 해임한 건 정당하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3부(부장판사 장낙원)는 서울 청담고 교사였던 황모 씨가 “해임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서울시 교육감을 상대로 낸 소송을 원고 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