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560
구독
25일 외신들은 이날 재판을 ‘블록버스터급’이라고 표현하며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소식을 긴급 타전했다. 해외 언론들이 가장 주목한 점은 공식적인 후계자로 지목된 이 부회장의 공석이 삼성에 미칠 영향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번 판결로 삼성…
삼성그룹 역사상 오너와 그룹 전현직 수뇌부 모두 부재인 최악의 상황이 왔다. 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미래전략실이 지난해 이미 해체된 데 이어 25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이 징역 5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이 부회장은 사실상의 삼성그룹 총수로 삼성그룹 79년 역…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는 25일 박근혜 전 대통령(65·구속 기소)과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에게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에게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 부회장에게 적용한 뇌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뇌물공여 등 혐의가 인정돼 어제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는 “박 전 대통령은 삼성의 승계 작업을 인식하고 있었고 이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의 승마지원 요구가 최순실 딸 정유라에 대한…
김기춘 전 청와대비서실장이 17일 서울구치소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이감됐습니다. 동부구치소는 두 달 전 새로 이사한 최신 교정시설. 국정농단의 장본인인 최순실 씨도 수감돼 있죠. 김 전 실정이 수용된 독거실에는 관물대와 접이식 침대, 세면대와 변기, TV가 갖춰져 있다는데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재판이 삼성증권 사업 인허가에 영향에 미칠 줄은 전혀 몰랐고, 대비도 못 했다.”(삼성 금융 계열사 관계자) 삼성은 이달 10일 금융 당국이 삼성증권의 초대형 투자은행(IB) 사업 진출에 제동을 걸자 크게 당황하는 모습이었다. 금융 당국은 대주주인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의 1심 재판 심리를 모두 마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는 25일 선고를 앞두고 18일간의 숙고에 들어갔다. 4개월 동안 이어진 공판에서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이 부회장 측이 치열하게 다툰 뇌물죄의 유무 등을 판단해야 하는 재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에게 구형한 ‘징역 12년’이 지나치게 무거운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박영수 특검팀은 “전형적인 정경유착과 국정 농단의 사례”라며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볼 때 적절한 구형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 등 삼성 전현직 임원 5명의 1심 재판 심리가 4월 7일 첫 공판부터 7일 결심까지 4개월간 이어진 끝에 마무리됐다. 매주 평균 3차례씩, 총 53차례 열린 재판의 핵심 쟁점은 처음부터 끝까지 이 부회장의 뇌물죄가 타당한지 여부였다. 박영수…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이 삼성그룹의 최종 의사 결정권자이므로 삼성이 최순실 씨(61·구속 기소) 모녀에게 승마 지원을 한 것도 이 부회장의 책임이라고 강조해 왔다. 하지만 7일 특검은 이 부회장에게 징역 12년을 구형하면서 …
7일 오후 3시 25분경 서울중앙지법 311호 중법정. 피고인석에 서서 공책에 직접 쓴 최후 진술을 읽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의 목소리가 잦아들더니 끝내 눈물을 보였다. 잠시 호흡을 가다듬은 이 부회장은 “오늘의 삼성이 있기까지 모든 임직원들, 많은 선배님들의 피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7일 박근혜 전 대통령(65·구속 기소)과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에게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에게 징역 12년을 구형했다. 또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66)과 박상진 전 삼성전…
어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에게 433억 원 상당의 뇌물을 준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박영수 특별검사는 징역 12년의 중형을 구형했다. 하지만 특검은 공판 중 결정적 증거를 내놓지 못했다. 특검이 제시한 안종범 전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의 수첩에 …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의 결심 공판에서 박영수 특별검사는 이 부회장에게 징역 12년을 구형했다. 또 특검은 삼성 미래전략실 최지성 전 실장(부회장), 장충기 전 차장(사장), 삼성전자 박상진 전 사장에게 각각 징역 10…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 측이 4일 법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65·구속 기소)의 이 부회장에 대한 ‘승마 지원’ 요구가 어떤 의미인지를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법원은 이날 이 부회장의 52차 공판을 끝으로 모든 심리를 마치고 7일 오후 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