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헌법연구관을 지낸 노희범 변호사가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 김평우 변호사가 헌법재판소에서 했던 발언에 관해 “정치적 선동”이라고 비판하고 헌재가 ‘편향 프레임’을 피하려고 참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 대통령 대리인단 김평우 변호사는 지난 22일 열린 헌법재판소 박 대통…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3일 헌법재판소에서 막말을 쏟아낸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을 겨냥해 “개는 짖어도 탄핵열차는 달린다”며 “잡범을 변호해도 그렇게 저속하지는 않다”고 질타했다. 박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대통령의 마지막 길이라도 대통령답기를 바…
박근혜 대통령이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48·구속 기소) 등의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포레카) 인수 실패에 안종범 전 대통령정책조정수석비서관(58·구속 기소)을 혼냈다는 증언이 나왔다. 또 박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재단 임원 인선에 직접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서울중앙지…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의 김평우 변호사(72)는 16일 대리인단에 뒤늦게 합류했다. 사법시험 8회 출신으로 2009년 2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제45대 대한변호사협회장을 지냈다. 경남 사천시 출신으로 경기중, 경기고,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김 변호사는 군법무관 복무를 마친 뒤 …
헌법재판소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16차 변론기일이 열린 22일 박 대통령 대리인단은 3월 13일(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 퇴임) 이후로 선고를 미루기 위해 파상공세를 폈다. 박 대통령 측은 헌법재판관들에 대해 인신공격성 막말을 쏟아내며 재판부를 끊임없이 도발했고, 주심인 강일원 재판…
“어제는 삿대질을 하고 오늘은 모욕적인 언사에 대해 참고 진행하는데 너무 지나칩니다.”(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뭐가 지나쳐요!”(김평우 변호사)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 김평우 변호사가 22일 헌법재판소 박 대통령 탄핵심판 16차 변론기일에서 주심인 강일원 재판관을 ‘국…
헌법재판소가 어제 박근혜 대통령의 최후변론 기일을 24일에서 27일로 3일 늦췄다. 재판부는 탄핵심판 16차 변론기일에서 “박 대통령이 26일까지 출석을 통보한다면 27일 오후 2시에 최후진술을 할 수 있게 해주겠다”며 마지노선을 제시했다. 그럼에도 박 대통령 대리인단은 대통령의 출석…
[속보]헌재 “27일 오후 2시 최종 변론 기일”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을 이끌고 있는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재판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삼가달라고 당부했다. 이 권한대행은 22일 오전 헌재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16차 변론 시작에 앞서 “지금 심판정 안팎에서 사법권 독립과 재판신뢰 훼손하려는 여러 시도에 대해…
공무원 좌천 인사를 주도하고 민간인을 사찰한 혐의 등으로 특검이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50·사진)에 대해 청구한 사전구속영장이 22일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판사(48)는 이날 오전 “범죄사실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고 법률적 평가에 관한 다툼의 여지가 있어…
여권의 잠재적 대선 주자로 꼽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사진)가 헌법재판소를 비판하며 박근혜 대통령 지지층 끌어안기에 나섰다. 홍 지사는 박 대통령 탄핵 심판이 마무리된 뒤에 대선 출마 여부를 밝히겠다고 했지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서는 사실상 대선 행보를 하고 있다. 홍 …
정치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사퇴론이 다시 불거지고 있는 것은 탄핵심판 이후 민심의 대충돌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지난해 최순실 씨 국정 농단 사태가 처음 불거졌을 때 나온 하야론은 분노한 촛불 민심을 대변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번엔 박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태극기집…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재판부를 향해 삿대질을 하며 고성을 지른 박 대통령 측 김평우 변호사(72)에 대해, 앞으로 비슷한 법정모독 행위를 반복할 경우 ‘감치’ 등 강력한 제재를 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박 대통령 대리인단 서석구 변호사가 14일 방청석을 향…
공무원 좌천 인사를 주도하고 민간인을 사찰한 혐의 등으로 검찰이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50)에 대해 청구한 사전구속영장이 22일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판사(48)는 이날 오전 “범죄사실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아 구속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다”며 우 전 수석의 구…
박근혜 대통령의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안봉근 전 대통령국정홍보비서관(51)이 20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했다. 안 전 비서관은 지난해 11월 검찰 특별수사본부에서 조사를 받은 이후 국회 국정조사와 헌법재판소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에 모두 나타나지 않고 잠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