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를 지시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가운데)이 30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박한철 헌법재판소장(64·사진)은 퇴임을 하루 앞둔 30일 서울 종로구 헌재 사무실로 출근해 퇴임사를 손질하며 설 연휴를 마무리했다. 헌재에 따르면 박 소장은 설 연휴 첫날인 27일부터 줄곧 퇴임사를 직접 쓰고 가다듬는 데 몰두했다. 앞서 박 소장은 지난해 12월 9일 박근혜 대통…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한 인터넷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탄핵이 기각된다면 검찰과 언론이 정리될 것’이라는 취지로 발언했다는 주장이 나와 뒤늦게 논란이 일고 있다. 야당은 30일 “검찰과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했다. ‘정규재 TV’ 진행자인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주필은 박 대통령과의 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월 둘째 주 후반(8∼10일) 박근혜 대통령을 대면 조사키로 하고 청와대와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특검은 당초 청와대 측에 2월 둘째 주 초반(6, 7일) 박 대통령을 대면 조사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는데, 청와대 측에서 조사 준비에 시간이 더…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임기 만료로 오늘 퇴임한다. 다음 달 1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의 10차 기일은 선임인 이정미 재판관이 임시 소장 권한대행으로 진행한다. 일주일 이내에 재판관들이 정식 권한대행을 뽑게 되지만 박 소장의 후임은 물론이고 3월 13일 퇴임하게 될 이 재판관의 후임을…
청와대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청와대 경내 압수수색’ 방침에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특검이 청와대 측과 박 대통령 대면조사를 위한 사전 조율을 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경내에 들어가 직접 압수수색할 의사를 밝혔는데, 청와대가 “보안시설이라 수용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이 진행되고 있는 헌법재판소 안팎에선 박 대통령 측이 불리한 상황을 뒤집으려고 인터뷰 등을 통해 여론전을 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국회의 탄핵소추 사유가 헌법이나 법률을 위반했는지 따지는 데서 벗어나 장외에서 헌재를 압박하는 게 탄핵심판에 유리한 것…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한 인터넷 방송과의 돌발 인터뷰를 통해 ‘최순실 사태 기획설’ 등을 제기하며 전면적인 여론전에 들어갔다. 3월 초까지 탄핵 선고가 이뤄질 것이 유력한 만큼 앞으로 한 달여 동안의 여론 향방이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박 대통령이 ‘콘크리트…
#1 '2말 3초' 탄핵시계, '4말 5초' 조기대선 #2 탄핵시계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습니다. "제 임기가 1월 31일까지, 이정미 재판관도 3월 13일 임기 만료를 눈앞에 두고 있다. 늦어도 3월 13일까지는 최종 결정이 선고돼야 한다" 25일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재판관 …
박근혜 대통령을 누드로 풍자해 논란을 일으켰던 이구영 작가의 그림 ‘더러운 잠’이 서울의 한 카페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지난 25일 박근혜 대통령을 누드로 풍자해 논란을 일으켰던 이구영 작가의 그림 ‘더러운 잠’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철거됐는데요. 동아닷컴 소다 취재결과, 그림은…
“한국에서 민심은 법 위에 있다” “사법기관도 민심 앞에서 고개를 숙인다” “닉슨 탄핵의 경우 2년이 걸렸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범죄가 확정되기 전, 검찰의 의견만으로 국회가 대통령을 탄핵소추했다. 민심에 밀린 것이다.” 영국인으로 외신기자클럽 회장을 지냈던 마이클 브린의 말이다. …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25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3월 13일 이전에 결정이 선고돼야 한다”며 자신의 생각을 공개한 것은, 평소 언행이 신중한 박 소장으로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자신이 후임자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헌재를 떠나게 된 데다, 이정미 재판관마저 3월 13일에…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25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심판 결정을 3월 13일 이전에 내려야 한다고 밝힘에 따라 ‘봄 대선’이 현실로 점차 다가오고 있다. 박 소장의 언급에 따라 탄핵 심판 선고일로 예상되는 날짜는 3월 9일이 유력하다. 이정미 헌법재판관의 퇴임일인 3월 13일은 …
25일 박근혜 대통령은 인터넷 방송 ‘정규재 TV’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동안 제기됐던 모든 의혹을 다시 한 번 강하게 부인했다. 청와대 상춘재에서 1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인터뷰에서 베이지색 코트를 입고 나타난 박 대통령은 다소 수척해 보였지만 담담한 목소리로 말을 이어갔다. …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25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3월 13일 이전에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일정에 맞춰 헌재가 박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한다면 차기 대통령 선거는 이르면 4월 말 치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 소장은 이날 탄핵심판 9차 변론기일에서 “제 임기가 1월 31일까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