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연간 지원 예산이 300억 원에 불과한 출판계에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들이댔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특정 출판사를 거명하며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78) 등에게 지원 삭감을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특검은 이날 오전 최지…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초 6일까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 등이 자진 탈당하지 않으면 8일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인 위원장의 이날 기자회견은 퇴각이 아닌 돌진 선언이었다. 탈당을 거부한 서 의원 등에겐 ‘절제된 인적 청산론’으로…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처가 소유인 경기 화성시 기흥컨트리클럽(CC) 페어웨이 잔디 일부가 불에 타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에 연루된 우 전 수석에게 불만을 품은 방화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경기 화성동부경찰서는 8일 오전 6시 2…
‘최순실 국정 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의 마지막 청문회가 열리는 9일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이 출석할 수 없다며 8일 사유서를 국조특위에 냈다. 우 전 수석 등 핵심 증인들이 불출석할 것으로 예상돼 맥 빠진 청문회가 될 우려가 커졌다. 우 전 수석은 불출석 사유서…
문화체육관광부 조윤선 장관(51) 등 수뇌부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에 대비해 지난해 말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61)을 접촉해 회유를 시도한 정황이 특검에 포착됐다. 앞서 유동훈 문체부 2차관(58)은 조 장관의 지시로 지난해 12월 노태강 전 문체부 …
서울 중구가 추진한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공원 건립사업이 8일 사실상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구 의회가 지난 연말 ‘동화동 역사문화공원 및 주차장 건립공사’의 올해 예산 약 60억 원을 전액 삭감한 것이다. 중구 의회는 의장을 비롯해 새누리당 의원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다. 중구는…
《 어떤 기억은 아물지 않습니다. ―소년이 온다(한강·창비·2014년) 》 전남 장흥군에 있는 외갓집에 내려갈 때마다 듣는 이야기가 있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총을 멘 시민군이 “먹을 걸 좀 나눠주실 수 있느냐”며 화물트럭을 타고 찾아왔고, 외할머니를 비롯한 마을 사람들은 감자나…
헌법재판소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출석하지 않고 잠적한 이재만, 안봉근 두 전직 청와대 비서관을 찾아달라는 내용의 ‘소재탐지촉탁서’를 6일 경찰에 보냈다. 이, 안 전 비서관은 전날 열린 탄핵심판 2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출석하지 않았다. 증인 신문은 19일 오전 10시…
동아일보가 어제 보도한 정호성 전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의 휴대전화 녹취 파일 내용을 보면 비선 실세 최순실이 얼마나 국정을 쥐락펴락했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최 씨는 정 전 비서관과의 통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자꾸 공격의 대상으로 삼으면 안 된다는 얘기를 에둘러서 이제 공직 기…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박근혜 대통령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한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조응천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은 구속된 정호성과 3단 합체로봇으로서 정호…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가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 서석구 변호사를 지지했다. 5일 탄핵심판 2회 변론기일 이후 박사모 인터넷 카페에는 '서석구 변호사님을 응원합시다', '서석구 변호사님 하루종일 다음검색 1위-아주 속이 시원하다', '서석구 변호사 화이팅' 등의 …
○ 최순실, 대통령 연설문 지시 정호성: 예. 근데 선생님, 한 가지. 원래 이제 법도 12. 2까지 하기로 되어 있는데요. 지금 건국 이래 12. 2까지 된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제 12. 30. 됐었는데요. 최순실: 아니, 그렇더라도 12월까지 안 하면 우리가 …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5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2차 변론기일에서 강도 높은 수사와 비유를 동원하며 박 대통령을 적극 변호했다. 박 대통령 측은 ‘장외 여론전’을 염두에 두고 전통적 지지 세력을 결집하려는 듯, 탄핵 찬성 촛불집회도 강하게 비판했다. ○박 대통…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인 안봉근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과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이 5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탄핵심판 2차 변론기일에 불출석했다. 박 대통령 측근들의 증언 거부가 계속될 경우 이정미 헌재 재판관이 퇴임하는 3월 13일 이전에 탄…
동아일보가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8·구속 기소)의 휴대전화에 녹음된 최순실 씨(61·구속 기소) 등과의 통화 녹취 파일 28분 34초 분량 12건의 전문을 5일 확인했다. 정 전 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51)과 각각 나눈 통화 내용도 파일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