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청구가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될 경우에도 헌법의 틀과 질서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기각하면 다음엔 혁명밖엔 없다"고 말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다른 견해를 보인 것이다. 안 지사는 이날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과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지난 16일 박근혜 대통령 측 법률 대리인이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최순실 씨를 ‘키친 캐비닛’(Kitchen Cabinet·비공식 자문위원)이라고 표현한 것을 비난했다. 민병두 의원은 19일 자신의 트위터에 관련 …
박근혜 대통령을 비선 진료한 ‘최순실 씨 단골 의사’인 김영재 원장이 세월호 참사 당일 자신의 장모를 진료한 뒤 남긴 진료기록부 서명이 위조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참사 당일 “오전에 장모를 진료하고 지인들과 골프를 쳤다”는 김 원장의 해명을 철저히 검증…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탄핵소추 사유를 전면 부인한 박근혜 대통령의 답변서를 검토하기 위해 일요일인 18일에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위쪽 사진). 박영수 특별검사도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의 본격 수사를 앞두고 같은 날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에 도착해 승강기에 오르고 …
‘국정 농단 사건’의 주범들에 대한 재판이 19일 시작된다. 아직은 공판준비기일이라 피고인이 법정에 출석할 의무는 없지만 이번 사건의 주범들이 본인의 혐의에 대해 적극 소명하거나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해 전격적으로 재판정에 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
9일 국회의 탄핵안 통과 이후 ‘포스트 탄핵’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야권 대선 주자들의 차별화 행보가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시민혁명론’을 앞세워 발언 수위를 점점 높이고 있다. 그는 17일 울산 촛불집회에서는 “새로운 세상은 정치인에게만 맡겨서…
새누리당 탈당파 인사들은 18일 일제히 당 사수파이자 비주류의 핵심인 유승민 의원을 향해 탈당을 촉구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탈당파 전·현직 의원들 모임에서 “무엇을 목표로 새누리당에 남아 있는지 묻고 싶다. 비주류는 정치적 계산을 그만두라”고 요구했다. 이어 “친박(친박근…
분당 위기에 놓인 새누리당의 ‘원톱’ 사령관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8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비상대책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주류 모두를 아우를 수 있어야지, 문제를 일으킬 비대위원장은 안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정 대표 권한대행과의 일문일답…
분당(分黨)이란 ‘태풍의 눈’ 속에 갇힌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주류가 치열한 ‘수 싸움’에 들어갔다. 18일 선수를 친 건 비주류의 한 축인 유승민 의원이다. 유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당 개혁의 전권을 행사하는 비상대책위원장이라면 기꺼이 독배를 마실 각…
박근혜 대통령이 19일로 2012년 대선 승리 4주년을 맞는다. 하지만 9일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 후 관저에 칩거 중인 상태여서 청와대는 쓸쓸한 분위기다. 4년 전 대선에서 승리한 직후 박 대통령이 “국민 한 분 한 분의 행복과 100%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제 꿈이자 소망”이라…
새누리당 원내대표로 친박(친박근혜)계 정우택 의원이 선출된 16일, 기자를 만난 야당 의원들은 “앞으로 (여당과)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물었다. ‘도로 친박당’과 대화에 나섰다가 촛불 민심의 반발을 사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인 듯했다. 결국 더불어민주당은 “지금 국민 정서로는 정…
《 19일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지 열흘째를 맞는다. ‘심각’ 단계에까지 이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나 미국의 금리 인상 등 국내외 사회·경제적 위기의 파고는 높지만 정치권은 오히려 태평해 보인다. 국정 운영의 공동 책임을 지겠다는 야당들은 황교안 대통령 …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이 부당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과거 정권의 대통령 측근 비리 사례를 헌법재판소에 낸 답변서에 포함시켰다. 국회 탄핵소추의결서의 논리대로라면 측근 비리가 있었던 역대 대통령은 모두 탄핵 대상이 돼야 한다는 논리를 편 것이다. 최순실 씨 등에 대한 특혜 제공 의혹…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일반 법률문서에서는 보기 드문 다양한 수사를 동원해 가며 결백을 주장했다. 언뜻 보기에는 황당하기까지 한 박 대통령의 답변서 내용을 놓고 법조계에서는 탄핵청구가 인용돼 형사법정에 서게 될 상황까지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박 …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최순실 씨와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장모인 김장자 씨의 ‘삼각 연결고리’를 집중 수사할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최 씨가 국정 농단을 벌이는 과정에서 최 전 총장, 김 씨 등과 특혜를 주고받은 일이 있었는지 적극 수사해 대가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