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유엔 사무총장(72·사진)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소추안 가결과 관련해 "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고, 한국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 총장은 9일(현지 시간) 스테판 두자릭 대변인을 통해 "최근 한국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 299명 가운데 찬성 234표로 가결됐다. 야권과 무소속 의원 172명에다 새누리당에서도 62명이 찬성표를 던진 78%의 압도적 가결이고, 12년 전 노무현 대통령에 이은 두 번째 대통령 탄핵소추다. 그러나 이번엔 탄핵소추안…
#.1 촛불민심이 이끈 탄핵 가결 <그날 국회의 표정> #.2 '찬성234 반대56 무효7 기권2' 대한민국은 12년 만에 또 다시 탄핵 정국을 맞이했습니다. 9일 국회는 표결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했죠. 최순실 씨의 국정 농단 사건에 분노한 시민들이 박 대…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9일 오후 국회에서 가결됐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표결해 재석의원 299명 중 찬성 234표, 반대 56표, 무효 7표, 기권 2표로 가결시켰다. 300명의 의원 중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된 9일 방송인 허지웅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우리가 이겼다”는 글을 남기며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의 합성 사진을 올렸다. 앞서 이정현 대표는 “(탄핵안이 가결되면 내 손에) 장 지진다”고 발언한 바 있으나 이후 발언 사실을 부인했다. 허지웅은 해당 사진과 …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대표가 “명예롭고 평화롭게 시민혁명을 이룬 국민의 힘” 덕분이라고 인사하고 앞으로 국가 대개조의 길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문재인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이 이겼다. 능선 하나를 넘었다. 어둠 속에서 국민들이 밝혀주신 …
9일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가결되자 시민들은 "오늘은 '촛불 민심'이 승리한 역사적인 날이다. 우리가 민주주의를 수호했다"라며 환호했다. "긴 국정공백으로 경제, 사회 등 각 분야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이제는 평정심을 찾아야 한다"는 반응도 다수였다. 전문직 종사자 …
새누리당이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것에 “헌법재판소는 헌법수호의 마지막 보루”라고 했다. 이날 탄핵안 가결이 발표된 후 새누리당은 김성원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탄핵정국을 예방하지 못한데 대해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사죄 드린다. …
새누리당 비박계로 분류되는 하태경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된 것을 언급하며 “가짜보수가 역사에서 퇴장한 날”이라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은 9일 탄핵안 표결 결과가 발표된 직후9일 자신의 트위터에 “침통한 마음으로 탄핵 결과를 지켜보았다”며 “찬성 234, 반대 56의 압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무기명 표결이 9일 오후 3시 20분께 시작됐다. 이날 표결이 시작된 당시 국회 본회의장에는 총 300명의 국회의원 중 새누리당 이우현, 서청원, 정갑윤을 제외한 297명의 의원이 참석했으나, 이들은 “투표에는 참석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무기명 표결이 9일 오후 3시 30분께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작됐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 당일인 9일, 청와대가 홈페이지를 통해 세월호 참사 당시 ‘구명조끼’ 발언’과 관련된 의혹을 적극 해명했다.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 ‘오보·괴담 바로잡기’ 코너와 청와대 공식소셜미디어에는 ‘세월호 당일, 분명 대통령은 구조 진행 상황을 알고 있었다 - 이것이…
친박계 좌장인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을 감싸며 “탄핵표결만큼은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최경환 의원은 ‘혼란의 끝이 아니라 시작인 탄핵은 막아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자당 의원들에게 돌렸다. 그는 “지금 이순간, 정…
소설가 이외수 씨가 “철면피한 인성에 소름이 끼친다”며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를 맹비난했다. 이외수 씨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이 예정되어 있는 9일 자신의 트위터에 “새누리 이정현. 여전히 대통령 탄핵사유가 법적으로 성립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가능성이 “99%”라고 주장했다. 표 의원은 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가결 가능성을 99%로 파악하고 있다”며 “다만 몇 표 차이냐, 얼마나 압도적이냐가 문제될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탄핵 찬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