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처리를 하루 앞둔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가 뜨겁게 달아올랐다. 탄핵 표결에 주춤거리는 새누리당 ‘비박계’ 국회의원들을 압박하기 위해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집결했다. 국회는 이날 하루 종일 어수선했다. 탄핵 찬반 단체 회원들이 설치한 현수막이 곳곳에 …
야3당이 발의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은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져 이르면 이날 오후 3시경 결과가 발표될 전망이다. 국회 본회의는 돌발적인 상황이 없는 한 이날 오후 2시경 열린다. 여당이 의원총회 등을 이유로 본회의 연기를 요청할 가능성도 있지만, 새누…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탄핵소추안 부결 시 당 소속 의원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기로 결의를 다진 것과 관련, 자신의 ‘사직서’를 공개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8일 ‘우상호와 더불어121’ 페이스북 페이지에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요, 죽기로 각오하면 살 것이다”(필사즉생 필생…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대통령 탄핵 표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8일 “야당의 소탐대실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당이 세월호 7시간을 헌법 10조 생명권 위반이라고 탄핵 발의 사유에 포함시켰다”며 “이는 의도하건 하지 않았건 탄핵 전선을 교란시킬 소지…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 민심이 차갑다 못해 분노로 들끓고 있습니다. 결국엔 박 대통령을 뽑은 게 죄라며 반성문까지 썼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 대통령의 정치 생명의 뿌리와도 같은 대구 달성군. 1998년 이곳에서 보궐선거로 처음 금배지를 달았고, …
한국과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야당 의원들이 베이징(北京)을 방문해 외교부 고위 당국자들을 잇달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중국이 한국 정부의 공식 외교라인은 홀대하면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후를 대비해 야당…
9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통과되면 국회 의사국은 즉각 탄핵소추 의결서 등본을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에 전달한다. 청와대가 등본을 접수하는 순간부터 박 대통령의 모든 권한은 정지된다. 조약 체결 및 비준권, 국군통수권 등 헌법과 법률상 규정된 대통령의 모든 권한을 행…
“탄핵 이후는 볼케이노(화산)다.” 7일 더불어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 이후 정국에 대한 우려를 이렇게 표현했다. 가결되면 가결되는 대로, 부결되면 부결되는 대로 거대한 정치적 ‘폭발’을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정치권은 나라가 격랑에 …
7일 야 3당은 공동결의대회를 열어 야권 공조를 다지면서 새누리당의 탄핵 동참을 압박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소속 의원들은 국회 로텐더홀에서 “탄핵이 애국이다, 새누리당도 동참하라”는 구호를 외치면서 새누리당을 향한 탄핵 시위를 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세월호)…
국회 탄핵소추안에 포함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이 9일 탄핵안 처리의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가 ‘세월호 7시간’ 부분 삭제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를 받아들이면 여당의 협조로 탄핵안 처리 가능성이 높아지는 반면 ‘촛불 민…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9일)을 앞두고 가결의 키를 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 진영과 탄핵까지 가진 않겠다는 친박(친박근혜)계가 존망을 건 전쟁에 돌입했다. 양 진영은 탄핵의 운명을 가를 28표를 놓고 사활을 걸고 있다. 양측 모두 당론 없이 ‘자유투표’를 택한 데는 …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9일) 이후가 더 막막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표결을 이틀 앞둔 7일 정치권은 탄핵안이 가결되느냐 부결되느냐의 머릿수 싸움에만 몰두했을 뿐 ‘탄핵 그 후’ 정국 수습 방안에 대해선 침묵했다. 야권 대선 주자들 사이에선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박…
황교안 국무총리 하면 호사가들의 입방아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관상(觀相)과 가발이다. 그의 관상은 동아일보에 연재됐던 허영만 화백의 만화 ‘꼴’의 감수자이자 작중 인물이었던 당대의 관상가 신기원 선생(77)이 극찬하면서 유명해졌다. “김종필 씨는 세상에 없는 귀상(貴相)이다. 그런데도…
‘촛불 민심’이 9일엔 서울 여의도 국회로 향한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때 흔들리는 국회의원들을 가결로 이끌기 위해 수도권은 물론이고 지방에서도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여의도에서 뭉칠 것으로 보인다. 평일과 주말 촛불 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의 중심에 서 있는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은 어제 국회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서 “최 씨가 대통령과 굉장히 가까운 관계라 이럴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자신이 기획한 행사에 박근혜 대통령이 올 때마다 최 씨로부터 “VIP가 갈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