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병원에서 퇴원 후 거처할 사저(私邸)가 있는 대구 달성군 유가읍 쌍계리 마을이 지지자들과 시민들이 즐겨찾는 관광 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더구나 박 전 대통령이 퇴원 후 3월 2일께 달성 사저로 입주한다는 본지 단독보도(2월 15일자)가 나간 후 지지자들의 열기…
“공기도 좋고 조용한 곳이라 마음이 한결 놓이네요.” 13일 낮 12시경 대구 달성군 유가읍 쌍계리의 한 단독주택 앞에서 만난 이모 씨(65)는 자신을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라고 소개하며 흡족한 표정을 지었다. 대구 도심에서 차로 40분 거리인 이곳은 평소 외지인들이 거의…
지난해 12월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사진)이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 달성군에 사저를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야권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대구행이 3·9대선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1일 복수의 야권 관계자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의 부인…
지난해 12월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 달성군에 사저를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야권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대구행이 3·9대선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1일 복수의 야권 관계자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의 부인은 …
박근혜 전 대통령 퇴원시기가 당초 알려진 2월초에서 2월 중하순 이후로 미뤄졌으며 퇴원을 즈음해 대국민 메시지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선후보는 8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박 전 대통령이 유일하게 접견을 허용하고 있는 “유영하 변호사 이야기로는 (박…
다음 주 퇴원 예정이던 박근혜 전 대통령(70)이 병원 치료를 위해 퇴원 시점을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 측은 퇴원 후 병원 치료를 위해 삼성서울병원 인근 단독주택 등을 거주지로 알아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22일부터 어깨 질환과 허리 디스크 …
지난해 말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원 시점이 당초 알려진 2월 초보다 더 늦어질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박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퇴원이 2월 초에는 어려운 것으로 안다”며 “건강상 문제로 치료를 더 받아야 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앞서 박 전 …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잘못이라면 “대통령이 된 죄”라고 말해 주목을 끌었다. 진보진영을 대표하는 스피커인 유 전 이사장은 6일밤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와 대담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야 말로 레거시(전통) 미디어가 만들어낸 대표적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동생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은 “박정희 대통령보다 위대한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이다”며 언니가 아버지보다 뛰어나다고 말해 주목을 끌었다. 다만 아버지와 같은 강단이 부족한 점은 아쉽다고 했다. 박 전 이사장은 3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박 전 …
지난달 30일 사면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퇴원후 머물 지역을 직접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측근들은 박 전 대통령이 희망한 지역을 중심으로 거처를 물색 중인 가운데 남동생인 박지만 EG회장 등 가족들의 움직임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이 유일하게 …
신년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자격으로 대통령 경호처로부터 올해도 계속 경호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3일 대통령경호처 등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대통령경호법) 제4조 1항 3호에 따라 퇴임한 날로부터 5년 후인 올해 3월10일…
동아일보 신년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에 대해 “잘한 일”이라는 응답이 65.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 3월 9일 대선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선 “영향을 줄 것”이란 답변과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란 답변이 비슷했다. 이번 조사에서 박 전 …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4년9개월 만에 석방된 후 맞는 첫 주말,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환영하는 집회가 열렸다. 우리공화당과 석방운동본부 299명은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서울 강남구 대치역에서 ‘박근혜 대통령 쾌유 기원 및 명예회복…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12월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대선 맞춤형 특별사면’이라는 말이 나온다. 대선을 75일 앞둔 시점이었고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내분이 발생한 때였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지율을 역전했다는 여론조사 결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내년 2월 초에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채널A에 출연해 “병원에서 퇴원하는 날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육성으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하실 것”이라고 밝혔다. 퇴원 시점으로은 당초 알려진 2월 2일보다는 조금더 늦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