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한 검찰이 10일 박 전 대통령의 4차 ‘옥중조사’를 이어간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전 수사팀을 경기도 의왕의 서울구치소로 보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옥중조사’를 진행한다. 이달 31일 박 전 대통령…
친박(친박근혜)계인 조원진 의원(사진)이 9일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이 주도해 창당하는 새누리당에 합류하기로 했다. 조 의원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주도한 종북 좌파 세력과의 전쟁을 선포한다”며 “대선 출마 여부를 12일까지 …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변호인단 9명 가운데 유영하(55) 채명성 변호사(39)를 제외한 나머지 변호인 7명을 모두 해임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9일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변호인 7명에 대한 해임서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변호인단 9명 중 유영하(55·사법연수원 24기)·채명성(39·36기) 변호사를 제외한 나머지 7명을 전원 해임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9일 “박 전 대통령 측으로부터 변호사들에 대한 해임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해임된 변호인은…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가 7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2)을 소환해 지난해 3월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독대한 자리에서 면세점 신규 허가 청탁을 했는지 조사했다. 또 신 회장을 상대로 롯데가 지난해 2∼5월 K스포츠재단에 70억 원을 추가로 출연했다…
전원책 변호사는 지난달 3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구치소로 향하는 모습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전원책 변호사는 지난 6일 방송된 JTBC 예능프로그램 ‘썰전’에서 “대부분 언론사가 (박 전 대통령이) 무표정이었다는 보도가 많았다”라며 “내가 보기엔 수치심을 감추려고 애를 …
박근혜 전 대통령(65)의 구속 수감 이후 변호인단 내부 균열이 가시화하고 있다. 유영하 변호사(55)가 박 전 대통령을 혼자 접견하면서 각종 정보를 독점하고, 다른 변호인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독단적 결정을 내린다는 불만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 소속 일부 변…
“성탄절 직후 특검이 저희 집에 참고인 압수수색을 오셨을 때 저에 관한 의혹을 풀어 주십사 했는데 이 자리까지 오게 됐습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운용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51)은 6일 첫 재판에서 이렇게 심경을 밝혔다. 서울…
“대통령님 관련해서 참으로 가슴 아프고 참담한 그런 심정입니다.” 6일 오전 9시 55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 포토라인에 선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50). “세 번째 소환됐는데 할 말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목소리에 힘이 없고 말투가 어눌했…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 씨(61·구속 기소) 단골 성형외과 원장 김영재 씨(57)에게 얼굴 피부를 당기는 리프팅 시술용 실을 달라고 재촉한 사실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김태업) 심리로 열린 정기양 전 대통령 자문의(58·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울구치소에 함께 수감 중인 최순실 씨(61·구속 기소)가 남부구치소로 이감된다.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중앙지검장)는 5일 “최 씨를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로 이감해 달라고 서울구치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교정 당국은 검찰의 요청을 받아들여 …
전여옥 전 새누리당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으로 사상) 처음으로 박 전 대통령의 재산에 대한 (수사 당국의) 조사가 시작된다”고 전망했다. 전 전 의원은 4일 방송된 채널A ‘외부자들’에서 “(박 전 대통령은) ‘최태민 (전 대한구국선교단 총재)이 구국선교단을 (통해…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가 4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65·구속)에 대한 첫 ‘출장 조사’를 했다. 전직 대통령이 수감된 곳에 검찰이 찾아가 조사한 것은 1996년 1월 안양교도소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을 조사한 후 21년 만이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구치소 조사’를 받던 시간에 최순실 씨(61·구속 기소)는 법정에 섰다. 최 씨는 변호인을 통해 박 전 대통령 구속에 안타까움과 참회의 뜻을 밝혔다.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 씨의 뇌물 사건 첫 공판에서 변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