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한 21일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63)과 박지만 EG 회장(59)은 하루 종일 침통한 분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은 이날 언론 접촉을 피한 채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 장면을 TV로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여동생인 박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에 소환되면서 대선 주자들과 정치권은 대선 판도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수사 여부가 48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 정국을 흔들 수 있어서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각 당 대선 주자들은 이날 한목소리로 박 전 대통령에 대…
김수남 검찰총장(58)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한 21일 평소보다 20분가량 이른 오전 8시 35분경 대검찰청으로 출근했다. 김 총장은 ‘박 전 대통령 조사에 대한 소회’ 등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답하지 않았다. 자신을 임명한 전직 대통령을 조사해야 하는 부담이 어두운 표정에…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기소할 방침을 굳혔다. 박 전 대통령과 공모한 혐의를 받는 사람들은 이미 구속 또는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고 있다. 문제는 박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할지 여부다. 김수남 검찰총장은 박 전 대통령 소환 전날인 20일부터 …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습니다.” 21일 오전 9시 23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 포토라인에 선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는 단 29자였다. 두 문장을 말하는 데 걸린 시간은 8초. 청사 앞에 정차한 차량에서 내린 박 …
21일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14시간 5분간 강도 높게 조사했다. 이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이 점심과 저녁 식사를 하고 휴식을 취한 2시간 45분을 제외하면 순수하게 조사를 받은 시간은 11시간 20분이다. 박 전 대통령은 조사 종…
박근혜 전 대통령은 21일 오전 9시 15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를 떠난 뒤 8분이 지나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했다. 검은색 에쿠스 차량에서 내린 박 전 대통령은 단추가 2개 달린 진한 남색 코트와 연한 남색 바지를 입고 있었다. 검찰 조사에 임하면서 남색 코트를 입은 것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 검찰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감안한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났다.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박 전 대통령 조사를 준비하면서 과거 노태우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 전례를 참고했다. 하…
박근혜 전 대통령은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소환돼 조사를 받으면서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 13가지 혐의 모두를 전면 부인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뇌물로 판단한 삼성전자와 최순실 씨(61·구속 기소) 소유 독일 법인 비덱스포츠(옛 코레스포츠) 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서울 삼성동 사저에서 근무하던 경호원이 소지했던 권총을 잃어버렸다가 되찾은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21일 경찰과 청와대 경호실 등에 따르면 경호원 A 씨는 16일 오후 박 전 대통령 사저에서 200m가량 떨어진 한 건물의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잠시 후 A 씨…
박근혜 전 대통령은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소환돼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 13가지 혐의에 대해 오후 8시 현재 10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전 9시 35분부터 서울중앙지검 청사 1…
“박근혜 전 대통령, 오후 7시 10분 조사 재개”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 취임부터 검찰 출두까지 박근혜 전 대통령 말말말 총정리 #. 저는 오늘 대한민국 제 18대 대통령의 임무를 시작합니다. 국정 책임은 대통령이 지고, 나라의 운명은 국민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깨끗하고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를 만들어서 국민 여러분의 신뢰를 얻겠습니다. 2013년 …
검찰은 21일 국정농단 사건의 피의자로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대통령님’이라는 호칭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중앙지검장)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을 부르는 호칭과 관련된 질문에 “적절하게 ‘대통령님’ ‘대통령께서’라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에 출석해 오전 조사 후 점심식사를 한 뒤 오후 조사에 임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이하 특수본)는 이날 낮 12시 5분께 중단했던 박 전 대통령 조사를 오후 1시 10분께 재개했다. 오전에 이어 한웅재(47·사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