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과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81)이 일시적으로 석방됐다.
기사 468
구독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져 온 이명박 전 대통령 항소심이 두 번의 공판기일만을 남겨뒀다. 이 전 대통령은 다음 달쯤 두 번째 법의 심판을 받을 전망이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20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기일을 열고 향후 심리 계획을 확정·설명했다. 재판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가 이 전 대통령 재판 증인에 또 한 번 불출석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심리로 10일 오후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기일에 이 전무는 증인으로 나오지 않았다. 재판부는 지난달 이 전무에 대한 검찰의 증인소환 요청…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법정 대면이 이번에도 무산됐다. 재판부가 김 전 기획관에 대한 구인장을 발부하면서 이날 김 전 기획관의 출석 가능성은 높게 점쳐졌지만, 결국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심리로 8일 오전 열린 이 전…
이명박 전 대통령과 ‘집사’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법정 대면이 드디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1심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등을 돌렸던 그의 증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이날 오전 10시에 열리는 이 전 대통령의 …
이명박(78) 전 대통령 재판의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불출석한 김백준(79)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6차례 소환 끝에 증인으로 나올지 주목된다. 법원이 김 전 기획관에 대한 구인영장도 발부한 상태이기 때문에 출석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8일 오전 …
이명박 전 대통령과 ‘집사’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법정 대면이 이번주에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5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오는 8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기일에서 김 전 기획관을 증인으로 불러 신문한다. 김 전 기획…
“형님 잘 지내시죠?” 만날 수도, 통화를 할 수도 없는 이명박과 이재오. 이 둘의 대화는 이 한마디로 끝이었다. 다스 비자금 횡령 및 삼성 뇌물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오후 1시30분경 출석 했다. …
이명박(78) 전 대통령 재판의 증인으로 5차례 소환됐지만 불출석한 김백준(79)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해 법원이 구인장을 발부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24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항소심 22…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 증인으로 재차 불출석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해 법원이 구인영장을 발부하기로 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24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기일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재판부는 “이…
이명박(78) 전 대통령의 집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백준(79)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이 전 대통령 재판 증인으로 수차례 소환됐지만 24일 예정된 기일에도 불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기획관은 전날 열린 자신의 항소심 재판에도 건강상 이유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서울…
‘MB 집사’로 불렸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자신의 항소심 첫 재판에 또 다시 출석하지 않았다. 공판기일은 출석의무가 있어 피고인은 법원에 나와야 하지만, 김 전 기획관이 전날 갑작스래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서 불출석하게 됐다. 김 전 기획관 측 변호인은 서울고법 형사3부…
‘남산 3억원 사건’을 재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검사 노만석)는 이날 이 전 은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남산 3억원 사건은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식 직전인 2008년 2월 …
이명박(78) 전 대통령의 항소심에 ‘뇌물 전달자’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위 이상주 변호사가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불출석했다. 이 변호사는 17일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심리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 항소…
이명박 정부 시절 제3노총 설립을 추진하는 등 노조 와해 공작을 벌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원세훈(67) 전 국가정보원장 측이 “제3노총 자금지원을 지시한 적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순형)는 16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국고…
이명박 전 대통령(78)이 공직 임명의 대가로 20억여원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 해당 돈을 직접 받아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사위가 법정에 출석해 증언한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17일 오후 2시5분 열리는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에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를 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