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과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81)이 일시적으로 석방됐다.
기사 468
구독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 항소심 공판에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의 ‘다스’ 관련 유튜브 발언이 참고자료로 제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유튜브에는 이 전 대통령이 다스 관련 혐의 무죄라는 홍 전 대표 주장과 함께 주요 증인인 김석한 변호사를 만나 들은 이야기가 담겼다. 14일 법원에 …
전직 다스 대표가 이명박(78)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전 대통령이 분식회계를 좀 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사실상 다스 최대 주주로 경영에 관여하고 불법행위도 지시했다는 증언이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12일 특…
이명박 전 대통령(78)에게 1심에서 징역 15년의 중형이 선고되는 데 결정적인 진술을 한 옛 측근이 12일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핵심 증인인 만큼 이 전 대통령 항소심 재판을 좌우할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12일 열린 공판에서 증인신문이 …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 댓글공작을 지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현오 전 경찰청장(64)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부장판사 강성수)는 11일 조 전 청장의 보석청구를 인용했다. 조 전 청장은 이르면 이날 저녁 석방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 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를 증인으로 채택해달라는 검찰의 요청을 재판부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10일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기일에서 “김 여사를 증인으로 신청한 취지는 사실관계보다는 법리판단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며 김 여사를 증…
이명박(78) 전 대통령이 자신의 ‘집사’ 역할을 했던 김백준(79)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항소심에서 첫 법정대면을 할 지 주목된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10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19차 공판을 …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 당시 국정원 간부가 법정에서 권 여사와의 일화를 소개하며 사찰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부장판사 강성수) 심리로 9일 진행된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과 김승연…
이명박 전 대통령(78)이 1심에서 징역 15년의 중형이 선고되는 데 핵심 진술을 한 측근들을 이번 주 법정에서 마주한다. 출석 가능성도 높은 만큼 이 전 대통령 항소심 재판을 좌우할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오는 10일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
“도움 받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면 거짓말 아니겠습니까?” 5일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심리로 열린 이명박 전 대통령(78) 항소심 공판에서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75)이 이 전 대통령에게 금융기관장을 하고 싶다는 청탁을 했다고 증언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의 부인…
이명박 전 대통령(78)에게 공직 임명의 대가로 뇌물을 준 의혹이 있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법정에서 “취임 직전 이 전 대통령을 두번 직접 만나 공직 임명을 청탁했다”고 증언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심리로 5일 열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항소심 공판에 증…
이명박(78) 전 대통령의 항소심에 이팔성(75)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이 전 대통령의 대선 자금으로 잘 쓰였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돈을) 전달했다”고 실토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5일 오후 2시5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
이명박 전 대통령(78)에게 공직 임명의 대가로 뇌물을 준 의혹이 있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을 마주한다. 지금까진 소환에 응하지 않고 수차례 불출석했지만 이번에는 법원이 강제구인하는 만큼 증언대에 설 예정이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5…
이명박(78) 전 대통령 항소심 공판에 다스 소송비 대납 매개체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실무 변호사가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불출석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3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17차 공판기일을…
이명박(78) 전 대통령 항소심 공판에 다스 소송비 대납 매개체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실무 변호사가 법정 증인으로 나올 예정인데, 이 전 대통령에게 유리한 증언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3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이명박 전 대통령(78)에게 공직 임명의 대가로 뇌물을 준 의혹이 있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번주 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을 마주한다. 지금까진 소환에 응하지 않고 수차례 불출석했지만 이번에는 법원이 강제구인하는 만큼 증언대에 설 예정이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