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과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81)이 일시적으로 석방됐다.
기사 468
구독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해외 비자금 의혹을 보도한 MBC 시사프로그램 ‘탐사기획 스트레이트’를 상대로 정정보도 소송을 냈다가 2심에서도 패소했다. 서울고법 민사13부(부장판사 강민구 정문경 이준현)는 8일 이 전 대통령이 MBC와 소속 기자, 출연진을 상대로 낸 정정보도·손해배…
“봐주기식 온정주의적 사면을 해서는 안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을 반대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 동의를 넘어섰다. 2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이날 오후 현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동의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를 놓고 16일 여야가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현 정부에서 사면을 하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찬반이 나뉘고 있다. 대승적인 차원에서 사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반대 의견도 강하다. 사면이…
이명박 전 대통령(MB)측은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16일 청와대 오찬회동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이야기할 것이란 소식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15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늦었지만 사면하는건 다행이라 생각한…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특별사면해야 한다고 밝혔다. 5선 중진 이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나와 ‘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기 전 특사 가능성이 높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
안양교도소에 수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퇴원 6일 만에 서울대병원에 재입원했다. 3일 법무부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지병 관련 추가 검사 및 진료를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입원 중 병원 측 소견에 따라 검사와 진료를 받을 예정이다. 법무…
경기 안양교도소에 수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81·사진)이 당뇨병 등 지병과 관련한 정밀검사를 위해 17일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안양교도소에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 당뇨합병증으로 인한 신경계 마비 증세에 대한 정밀검사를 …
경기 안양교도소에 수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81)이 당뇨병 등 지병과 관련한 정밀검사를 위해 17일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안양교도소에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 당뇨합병증으로 인한 신경계 마비 증세에 대한 정밀검사를 …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복권을 전격 단행하면서 추후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또한 가능할지 관심이 모인다. 야권을 중심으로 이 전 대통령이 사면 대상에서 제외된 것을 두고 ‘친이·친박계 갈라치기 노림수’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들이 “이번 사면은 모두 국민화합 차원이 아니라 정략적”이라며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 참모 일동은 24일 “문재인 대통령의 사면을 보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두 분 전임 대통령을 임기 내내 구속해 두었다가 대선을 목전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차명부동산 임대소득에 부과한 종합소득세가 부당하다며 강남세무서를 상대로 낸 행정소송 2심에서도 승소해 약 1억3000만원의 세금을 절약하게 됐다. 서울고법 행정1-3부(부장판사 강승준 고의영 이원범)는 5일 이 전 대통령이 강남세무서장을 상대로 낸 종합소득…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 고(故)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62)씨가 다스(DAS)와의 특수관계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부과된 9억원의 증여세가 부당하다는 이유로 소송을 제기, 1심에서 사실상 승소했다. 법원은 권씨에게 600여만원의 증여세만 내면 된다는 판단을 내놨다. 4일 법원에 …
대입 수험생으로 추정되는 네티즌이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인싸 이명박’이라는 서명이 담긴 편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수험생 온라인 커뮤니티 ‘오르비’에는 28일 이 전 대통령의 서명이 담긴 자필 편지를 찍은 사진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사진과 함께 올린 글에서 “요새 인터넷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야권 인사를 겨냥한 정치공작을 지시하고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원세훈(70) 전 국가정보원장의 파기환송심에서 검찰이 징역 15년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고법 형사1-2부(부장판사 엄상필·심담·이승련)는 11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지병 치료차 서울대병원에 입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일 입원 7일만에 퇴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입원 전 수감돼있던 안양교도소로 이송될 것으로 보인다. 2일 법무부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서울대병원에 입원해 신병 치료를 받아왔다. 이 전 대통령은 4월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