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3,587
구독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3일 ‘조국, 여배우 후원’이라는 허위사실을 주장한 기자를 신속히 조치할 것을 검찰에 요구했다.조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6월 6일 경찰은 ‘조국, 여배우 후원’이라고 한 김모 기자와 ‘조국 딸 포르쉐 탄다’고 허위사실을 주장한 강용석을 기…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코링크PE는 조 전 장관의 것’이라는 등의 주장을 한 김상현 국대떡볶이 대표를 형사고소했다. 조 전 장관은 2일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 1일 김 대표를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고 고소인 조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조 전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 제기된 각종 논란을 정리한 ‘조국 백서’가 약 6개월의 제작 기간을 거쳐 발간된다. 27일 조국백서추진위원회 김민웅 이사장에 따르면 조국 백서는 ‘검찰개혁과 촛불시민 - 조국 사태로 본 정치검찰과 언론’이란 제목으로 출간된다. 다음 달 첫째 주 인쇄 …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겸심 동양대 교수가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한 정황이 담긴 ‘동양대 강사 휴게실 PC’의 디지털 포렌식 결과를 법정에서 상세히 공개했다. 이날 법정에선 정 교수의 딸 조모 씨와 아들 조모 씨 표창장의 직인 파일이 동일하다는 포렌식 결과가 제시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이 자신과 가족에 대한 피의사실을 언론에 흘려 일방적으로 매도당하게 만들었다며 이를 ‘검언합작 조국 사냥’으로 규정했다. 특히 ‘조국 사냥’에 특정 언론이 앞장섰다며 이를 검언유착의 좋은 예로 추정했다. 조 전 장관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잘못된 보도를 한 언론사를 상대로 반론보도 및 정정보도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기사를 작성한 기자 개인을 상대로도 손해배상 청구를 하겠다며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와 기자 전반에 대한 반격에 나섰다. 조 전 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과 가족의 명예를 위해 허위, 과장보도를 하나 하나 찾아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선언했다. 조 전 장관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작년 하반기 저와 제 가족 관련하여 엄청난 양의 허위 과장 추측 보도가 있었지만 청문회 준비, 장관 업무 수행, 수사 대…
딸의 표창장 위조 혐의 등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 재판에서 동양대 프로그램에 참석한 정 교수 딸의 표창장에 총장 결재를 받은 적이 없다는 직원의 법정 증언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부장판사 임정엽·권성수·김선희)는 16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심재륜 전 대검중수부장의 말을 인용해 검찰 형태를 통렬하게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15일, 자신의 심경이라는 듯 2009년 ‘검찰 동우회 소식지’에 심 전 검사장이 실었던 유명한 ‘수사 10결’을 소개했다. 사시7회인 심 전 검사장은 대검찰청 감찰부장, …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 관련 핵심인물로 꼽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와 검찰이 판결에 불복해 쌍방 항소했다. 6일 법원에 따르면 조씨 측 변호인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소병석)에 항소장을 제출했다. 검찰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김경율 회계사(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등 진보 진영 인사들이 모여 ‘조국 사태’를 비판적으로 복기하는 책을 낸다. 책 제목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가제)다. 5일 도서출판 천년의 상상에 따르면 올 초부터 진 전 교수와 김 회계사, 권경애…
조국(55) 전 법무부장관이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재판에 출석하며 “검찰이 막강한 권한을 남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발족은 험난하다”며 “법원이 검찰의 권한 남용을 통제하는 역할에 충실해 달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8월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한 당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만났으며,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2일 공개된 한 인터넷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8월 27일 오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이 법정에서의 증언 전체를 거부했다. 한 원장은 지난달 14일 법정에 출석하라는 소환장을 받고 출석하지 않아 재판부로부터 과태료 처분을 받은 뒤 재판에 출석했다.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법정에서의 증언을 거부했다. 한 원장은 정 교수의 딸 조모 씨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