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입시비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7일 항소심 첫 공판에 출석했다.조 전 장관은 이날 서울고법 형사13부(부장판사 김우수 김진하 이인수)의 심리로 열리는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 혐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이 내년 총선 때 반명(반이재명)그룹을 형성해 차기를 노릴 것이라는 일부 보도에 “저는 만신창이 가족을 챙기며 과거와 현재를 성찰 또 성찰 중”이라고 일축했다. 16일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조 전 장관이 총선 출마를 차기대권 징검다리로 삼으려 한다 △…
자녀 입시 비리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항소심 재판이 시작된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재판에서 밝히는 입장을 토대로 딸 조민씨(32)의 기소 여부를 최종 예정이다.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13부(부장판사 김우수 김진하 이인수…
검찰이 ‘입시비리’ 혐의를 받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 처분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조씨가 최근 입학취소 불복 소송을 취하한 것의 구체적 의미를 확인하고, 부모이자 공범 신분인 조 전 장관과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입장을 확인한 후 최종적 처분을 내리겠다는 것이다. 14일 …
연세대 대학원 입시에서 허위 인턴 확인서를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 조모 씨(26)가 석사 학위를 자진 반납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조 전 장관 측은 이날 “조 씨는 오랜 고민 끝에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를 반납하기로 결심했다. 이 뜻을 연세대 대학원에 …
최근 서울대 징계위원회에서 의결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교수직 파면안의 효력이 발생한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연구실에 붙어있던 조 전 장관의 명패도 떼어졌다. 서울대는 지난달 13일 조 전 장관을 교수직에서 파면하기로 의결했다. 해당 파면…
연세대 대학원 입시에서 허위 인턴 확인서를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 조모 씨(26)가 석사 학위를 자진 반납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조 전 장관 측은 이날 “조 씨는 오랜 고민 끝에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를 반납하기로 결심했다. 이 뜻을 연세대 대학원에…
관객 수 조작 의혹으로 경찰 수사 중인 다큐멘터리 영화 ‘그대가 조국’이 심야·새벽에만 199차례 전석 매진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이 영화진흥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그대가 조국 영화관 상영 내역’ 자료에 따르면, ‘그대가 조국’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 입학허가 취소’ 처분에 대한 항소심을 앞두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반성의 글을 올렸다.5일 조민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 스토리를 통해 “평생 의사라는 미래만 그리며 10년간 열심히 공부했고 2년간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고려대 입학 취소 처분 무효 소송에 관한 변론기일이 내달 10일로 정해졌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북부지법 민사11부(부장판사 송인우)는 조씨가 고려대를 상대로 제기한 입학취소 처분 무효확인 소송에 관한 변론기일을 8월10일에 연다. 조씨가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 신당 창당설에 대해 “개똥 같은 소리”라며 일축했다. 우 의원은 전날(20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조국 전 장관) 출마설이 팽배할 때 저하고 문자를 교환했는데 결론으로 말하면 현재 2심 재판…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항소심 정식 재판이 내달 시작된다. 항소심 증인 채택을 두고 시작부터 양측이 이견을 보이며 공방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서울고법 형사13부(부장판사 김우수) 심리로 열린 조 전 장관과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등 5명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 조민씨가 받는 입시비리 관련 주요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가 오는 8월 만료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조만간 조씨 기소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부장검사 김민아)는 조씨를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할지 검토 중이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이 서울대 교수직에서 파면됐다. 자녀 입시 비리 등의 혐의로 기소된 지 3년 6개월 만이다. 서울대는 “징계위원회가 조 전 장관에 대한 파면 징계를 의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파면은 강제로 교수 직책을 박탈하는 것으로 서울대 교원 징계 규정에 명시된 징계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이 서울대 교수직에서 파면됐다. 자녀 입시비리 등의 혐의로 기소된 지 3년 6개월 만이다. 서울대는 “서울대 징계위원회가 조 전 장관에 대한 파면 징계를 의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파면은 강제로 교수 직책을 박탈하는 것으로 서울대 교원 징계 규정에 명시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