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고발장 작성 주체에 대해 “‘저희’란 말을 계속하는데, 제가 기억한 바에 의하면 검찰은 아닌 것 같다”고 해명했다. 전날 제보자 조성은씨가 뉴스1에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해 4월3일 조씨에게 두 차…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의 최초 제보자인 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는 김웅 의원과 나눈 통화 내용이 공개된 후 나온 윤석열 캠프의 반응에 “너무 예상했던 반응”이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2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통화 내용에) 절대 윤석열 이름이…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을 받는 김웅·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제명 요구안을 오는 21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검찰과 국민의힘 사이의 추악한 뒷거래가 담긴 통화녹음이 공개…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지난해 4월 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 씨와의 통화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전달하듯 이같이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의원은 뒤이어 “(대검에) 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인물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조성은씨에게 고발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을 3차례 거론한 사실이 19일 공개됐다. 고발사주 의혹을 폭로한 사건 제보자 조성은씨가 일부 언론에 공개한 김웅 의원과의 통화내역 녹취록…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판사 사찰 관련 직권남용을 무혐의 처리했는데 이건 재수사해야 하지 않겠나.”(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은 이처럼 국민의힘 유력 대선 주자인 윤 전 총장 재직 시절 판사 사찰 의혹과 ‘고발 사주’ …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 당시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과 윤 전 총장에 대한 징계처분 등이 도마에 올랐다. 전임 총장이 야당의 유력 대선 후보가 되면서 여당 의원들이 현 검찰총장을 상대로 재직 당시 의혹 등에 대해 공세를 취하는 이례적 상…
여야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 및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법원 판결을 놓고 17일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법원 판결을 그렇게 함부로 부정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에 맞서 윤 전 총장은 “민주주의를 모르…
여야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 및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법원 판결을 놓고 17일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법원 판결을 그렇게 함부로 부정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에 맞서 윤 전 총장은 “민주주의를 모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12월 검찰총장 재임 때 법무부로부터 받은 정직 2개월의 징계 처분은 적법하고 타당하다는 1심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14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부장판사 정용석)는 윤 전 총장이 법무부를 상대로 징계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소송에서 “징계 절차에 문제…
14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고발 사주’ 의혹 등과 관련해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맹공격했다. 대구고검장 출신인 민주당 소병철 의원은 이날 열린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헌정질서에 있어 중…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의 징계 처분이 정당했다는 14일 서울행정법원의 판결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극도로 엇갈렸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법원의 1심 판결에 대해 “황당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캠프 법률팀은 입장문을 통해 “법과 상식에 반하…
여야는 12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한 첫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근이 연루된 고발사주 의혹, 이 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 씨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둘러싸고 제기된 제보사주 의혹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야당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관련한 변…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는 12일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알았든 몰랐든 대검이 (고발장을 만든 게) 맞는다면 윤 전 총장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라며 “이재명과 유동규의 관계와 검찰총장(윤석열 후보)과 대검 관계자들 관계가 다 똑같…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1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을 지낸 조상규 변호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조 변호사는 지난해 8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접수시킨 인물이다. 공수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