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사법연수원 29기)이 유임됐다.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수원지검장은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신봉수 대검찰청 반부패부장(29기)이 맡게 됐고,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전직 부원장을 불러 조사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29일 강 모 전 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강…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기소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63)의 첫 재판이 내달 12일 시작한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부장판사 김정곤 김미경 허경무)는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윤 의원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금 민주당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도덕성”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25일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생존전략’ 북콘서트에서 “우리 쪽 정당(민주당)은 수십년 간 믿음을 자산으로 삼아왔지만, 그 믿음이 흔들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돈 봉투 살포 혐의를 제외한 채 재판에 넘겨 검찰이 수개월 동안 자신했던 ‘돈 봉투 수수 현역의원 특정’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지난 22일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윤관석(전 민주당) 무소속 의원을 구속기소했다. 이번 사건으로 현역 의원이 처음으로 재판에 넘겨진 것이다. 검찰은 불법 정치자금 전반을 계속 수사하며 송영길 전 대표를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법조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에 관여하고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전직 보좌관 박용수씨 측이 첫 재판에서 혐의 인정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 재판부는 재판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박씨 측의 의견 개진을 촉구하는 한편, 이 사건 ‘자금 …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가 22일 오전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 관련 징계안 표결을 진행하지 못하고 일주일 뒤로 연기했다. 김 의원이 이날 소위가 열리기 직전 갑작스레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자 윤리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표결…
◇2023년 4월 ▶12일 - 검찰, 윤관석·이성만 의원 압수수색…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의혹 본격 수사 ▶14일 - 윤관석 의원, 압수수색 반발…준항고 제기 ▶16일 - 검찰,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소환 조사 ▶19일 - 검찰,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2일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구속 기소했다.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윤 의원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 송영길 당시 후보의…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돈 봉투를 살포한 의혹을 받는 윤관석 무소속(당시 민주당) 의원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22일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구속기간 만료를 하루 앞둔 시점으로, 이번 사건과 관…
‘계엄 문건 허위사실확인서’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처분이 임박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르면 다음주 직권남용 혐의를 받는 송 전 장관, 정해일 당시 군사보좌관, 최현수 당시 국방부 대변인 등에 대한 공소제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검찰이 이번 주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 자금을 전달받은 수수자들은 이번 기소에서 제외하고 돈 봉투를 직접 살포한 혐의를 중심으로 윤 의원을 먼저 재판에 넘길 것으로 관측된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 경선캠프의 불법 정치자금 혐의를 추가로 포착하고 18일 강제수사에 나섰다.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오전부터 A 사 대표 B 씨의 주거지와 A 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조사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직전 검찰은 지난해 이 대표 대선 캠프에서 일했던 관계자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 대표의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알리바이 위증에 관여한 혐의다.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