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기사 548
구독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됨에 따라 법원이 두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15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정당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이 의원에 대한 구속…
법원이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5일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이 부장판사는 “회기 중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14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탈당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 당시 자신의 발언이 모욕적이었다는 민주당 측의 주장과 관련해 “제가 한 말 중에 틀린 부분이 있는지 정확하게 지적해 주시면 좋겠다”고 반발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대정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14일 자신의 발언이 모욕적이라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에 영향을 미쳤다는 더불어민주당 측 주장에 대해 “제가 한 말 중에 틀린 부분이 있는지 정확하게 지적해 주면 좋겠다”고 맞받았다.한 장관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아직…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회에 나와서 구속 필요성을 일일이 설명하는 것이 법률 위반이다.”(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 “(한 장관의) 의도적인 도발이다. 팬덤을 바라보는 정치인 혹은 유튜버 같은 느낌까지 들었다.”(민주당 조응천 의원) 민주당의 ‘방탄’ 스크럼에는 ‘친명(친이재명)…
‘민주당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불러 조사했다. 지난달 23일에 이어 두 번째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13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박모씨(58)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박씨는 2021년 민주당 대표 경선 당시 …
더불어민주당 출신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체포동의안이 전날(12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면서 민주당이 ‘체포동의안 내로남불’ 늪에 빠진 모양새다.전날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윤 의원 체포동의안은 재석 293명 중 찬성 13…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받는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지난 12일 부결된 것에 대해 다수의 민주당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부적절한 발언이 민주당 의원을 자극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한 장관은 같은 날 국회 본회의에서 윤 의원과 이 …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윤관석(3선·인천 남동을), 이성만(초선·인천 부평갑)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2일 부결됐다. 국민의힘(113석)과 정의당(6석)이 당론으로 찬성 표결했지만, 민주당(167석)에서 무더기 반대표가 나…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의 외곽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의 경선 컨설팅 비용 대납 정황을 확인하고 관계자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12일 여론조사 및 …
무소속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2일 부결되면서 21대 국회 들어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사례는 총 4건으로 늘었다. 부결된 4명의 국회의원은 모두 민주당 소속 또는 민주당 출신이다. 윤, 이 의원은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이 불거진 뒤 지난달 민주당을 탈당했다…
“다른 증거들도 없이 녹취록만 갖고 국회의원을 구속시키려는 건데 할 수 있나. 특히 이성만 의원은 혐의 금액도 1000만 원밖에 안 된다.”(더불어민주당 재선 의원 A)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민주당 출신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12…
당초 가결 전망이 우세했던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야당 의원들의 무더기 ‘반대표’에 힘입어 부결됐다. 검찰의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추가 제출 가능성에 표결 직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정치적 발언이 겹치면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자극을 받아 부결에 쏠렸다는…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부결되자 검찰이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향후 수사를 통해 전모를 규명하겠다는 의지도 명확히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12일 입장문을 통해 “헌법질서의 근간을 훼손하는 범죄의 중대성과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 등 구속사유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이 12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받는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것과 관련해 “결과에 대해 국민들께서 마음 속으로 판단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표결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