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선거운동이 본격화하면서 극단적 증오정치 문화에 휩쓸린 정치인겨냥 테러 사건이 되풀이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여야는 “극한의 정치, 증오의 정치가 가득한 혼란한 시대에 또다시 발생한 폭력과 정치 테러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규탄했다.
기사 316
구독
문재인 전 대통령이 오는 6일 흉기 피습으로 입원 뒤 회복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병문안 의사를 밝혔지만 이 대표 측이 사양했다. 민주당은 5일 오후 공지를 통해 “문 전 대통령께서 6일 일정으로 서울에 오는 차에 이 대표 병문안을 오겠다는 의사를 알렸다”며 “당 대표실은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흉기 피습으로 입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병문안하겠다는 의사를 이 대표 측에 전했다. 이에 이 대표 측은 “아직 만남이 가능한 상태가 아니여서 병문안이 어렵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혀, 병문안 일정은 추후 조정할 전망이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일반 병실로 옮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병문안을 타진했다. 5일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어제 한 비대위원장이 이 대표의 병문안 가능 여부를 문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대표 측은 “아직 안정이 필요해 한동안 어렵다”고 답했다. 이에 한 비대…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재명 대표가 부산에서 흉기 습격을 당한 이후 닥터헬기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 수술받은 것을 두고 특혜 시비 등이 불거진 데 대해 “터무니없는 정치적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부산시당위원장인 서은숙 최고위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가 쾌유하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찌른 혐의로 구속된 김모 씨(67)가 범행 전날 가덕도를 사전 답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김 씨가 경찰에 제출했다고 주장하는 8쪽짜리 ‘변명문’의 제목은 ‘남기는 말’로, 정치성을 띤 발언이 장황하게 적혀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미수범인 김 씨…
대통령실이 흉기 피습으로 수술을 받고 입원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병을 검토하고 있다. 병문안을 계기로 여야 극한 대치에서 협치에 물꼬가 트일 가능성은 낮다고 정치권은 보고 있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이관섭 비서실장이나 한오섭 정무수석의 이 대표 병문안을 검토…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이재명 대표의 병상정치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2주 이내 움직일 수 있는 정도로 회복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인 김 의원은 이날 라디오방송인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이 대표가 병상 정치를 고려하고 있느냐는…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5일 이재명 대표의 현재 상태에 대해 “아주 작은 소리로 대화가 짧게만 가능하다”고 전했다.장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오직 가족을 통해서만 전해 듣고 있다. 회복 중이라고는 하지만 여러 가지 수술 이후의 경과를 봐야 한…
여야 지도부가 4월 총선 공천 때 증오 정치를 부추기는 언어를 사용한 정치인에게 페널티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을 계기로 드러난 증오 정치 문화를 근절하기 위해 공천 과정에서부터 극단적인 증오 발언을 쏟아낸 정치인을 걸러내겠다는 취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습격한 혐의를 받는 김모 씨(67)가 4일 구속됐다. 김 씨는 경찰에 제출한 8쪽짜리 문서에 “역사적 사명감을 갖고 한 일”이라고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씨는 이 문서를 이 대표 습격 당시 몸에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경찰은 김 씨가 치밀한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피습 여파로 주춤했던 야권 내 탈당 및 신당 창당 움직임이 이르면 주말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에서도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창당을 추진하는 ‘개혁신당’(가칭)이 하루 만에 온라인으로 당원을 2만7000명 이상 모으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에서 피습을 당해 입은 상처가 ‘1.4cm 자상’이라고 서울대병원 집도의가 4일 오전 공개 브리핑에서 직접 밝혔다. 서울대병원 의료진은 당초 수술 당일 브리핑을 예정했다가 취소한 뒤 이틀 만에 처음 마이크 앞에서 수술 내용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아 “헌법 전문에 5·18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대해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광주시민들에게 부채의식이나 죄책감 대신에 내 나라의 민주주의를 지켜주고 물려줬다는 깊은 고마움과 존경심을 갖고 있다”고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찌른 김모씨(67)는 지난해부터 이 대표의 동선을 따라다니며 범행 기회를 엿본 것으로 드러났다. 흉기도 범행에 사용하기 쉽도록 개조하는 등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한 것으로 확인됐다. 3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4월 민주당에 입당한 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사건 이후 이원석 검찰총장은 4일 “선거 관련 범죄에 대해 수사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오후 기자단 공지를 통해 “이 총장은 오늘 전국 검찰청에 선거 관련 범죄를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지시했다”며 “특히 경찰, 선관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