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는 중국을 겨냥한 것인가요, 북한을 겨냥한 것인가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1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세계지식포럼에서 웬디 셔먼 전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에게 이 같은 질문을 던졌다. 이날 청중석에 있던 추 대표는 질의응답 때 발언권을…
미국 백악관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에 반대하는 인터넷 청원과 관련해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 미국은 한국 정부와 사드 배치가 최대한 빨리 실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악관이 운영하는 인터넷 청원 '위더피플(W…
지난달 5차 핵실험에 이은 북한의 추가 도발이 우려되는 가운데, 야권 대선주자들이 앞다퉈 박근혜 정부의 대북 제재 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북방 뉴딜’ 구상을 처음으로 공개하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절…
한국과 미국이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 성주컨트리클럽(롯데골프장)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으로…
30일 사드 배치 부지가 롯데골프장으로 결정됐지만 야당은 여전히 정부에 강하게 날을 세우며 사드 부지 매입을 위한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의 진통을 예고했다. 사드 배치가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여전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은 “대한민국의 토지와 예산 투입으로 국회의 비…
한미 공동실무단이 부지 평가를 거쳐 롯데골프장을 사드 배치 부지로 최종 결정하면서 군 당국의 롯데골프장 부지 확보 방법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롯데골프장의 면적은 178만 m²(약 53만4000평)로 기존 사드 배치 최적지였던 성산포대(약 11만6584m²)보다 15배가량 넓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가 경북 성주군 초전면의 롯데스카이힐 성주컨트리클럽(롯데골프장·달마산 일대)으로 30일 최종 확정되면서 부지매입 협의 등 후속 배치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잇단 핵·미사일 도발 대응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국가 존망이 …
국방부 결정에도 불구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실제로 배치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난관이 예상된다. 경북 성주군에 일부 반대 여론이 남아 있는 데다 김천 지역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정지와 가까운 원불교의 반대 목소리도 크다. 30일 성주군의 분위기는 급박…
30일 한미 당국의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해 중국은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대가는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며 사드 배치 중단을 요구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는 관련 국가의 안전 관심사…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빈센트 브룩스 사령관 등 주한미군 주요 장성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북한의 핵 위협은 턱밑의 비수와 같다”며 “긴급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반드시 한미 양국 국민에게 큰 피해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주한미군 관계자들을…
국방부가 어제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최종 배치 부지로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 성주컨트리클럽(롯데골프장)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국방부는 “성주군이 지역 주민의 뜻을 담아 (제3부지로) 요청한 까치산, 염속봉산, 달마산 등 3개 부지 가운데 롯데골프장…
성주 골프장에 사드 배치…與 “환영…갈등 부추기지 말아야” vs 野 “불통” 비판 국방부가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골프장을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여야의 입장이 극명히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당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30일 ‘사…
국방부가 30일 “한·미공동실무단이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대체부지를 평가한 결과 경북 성주군 초전면의 롯데스카이힐 성주골프장을 사드 배치 부지로 선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 같은 부지 결정에는 성주골프장이 △작전 운용성 △주민·장비·비행안전 △…
한국과 미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제3후보지에 대한 평가 결과를 30일 발표한다. 국방부 관계자는 “30일 오후 2시 반 사드 배치 제3부지 평가 결과를 언론에 공개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한미공동실무단은 8월 말부터 진행한 사드 제3부지의 실사 결과 경…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대체부지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한미 당국자가 배치 완료 시점을 앞당길 가능성을 잇달아 시사했다. 국방부는 사드 한반도 배치를 발표한 7월 8일 “사드가 실전 운용되는 시기는 늦어도 2017년 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민구 국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