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당시 계엄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64)이 낸 보석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였다.서울서부지법 형사6단독 김유미 판사는 조 전 사령관이 지난 7일 법원에 신청한 보석 청구를 인용했다고 28일 밝혔다. 다만 △법원 …
“정확하게 진실이 밝혀지고 ‘계엄 문건’ 수사로 피해를 입은 군인들의 명예도 회복돼야 합니다.” 민병삼 전 국방부 100기무부대장(예비역 육군 대령)은 1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은 단순 검토 문건이었지만 정치적으로 악용돼 기무사가 해편되는 사태까지 …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관(64·예비역 육군 중장)이 29일 귀국과 동시에 체포됐다. 5년 3개월 동안 미국에 머물던 조 전 사령관이 자진 귀국하면서 향후 검찰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관심이 모인다. 2…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조현천 전 국군 기무사령관(64·예비역 중장)이 도피 생활을 마치고 입국한 직후 검찰에 체포됐다. 29일 서울서부지검은 미국 애틀랜타 공항에서 비행기를 탄 조 전 사령관이 이날 오전 6시 34분경 인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관이 29일 입국 직후 검찰에 체포됐다. 2017년 12월 미국으로 도피한 지 5년 3개월 만이다. 조 전 사령관은 이날 오전 6시 51분경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에게 “수사 받…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책임자로서 계엄 문건의 실체적 진실을 발히고 책임을 지기 위해 귀국했다”고 밝혔다.조 전 기무 사령관은 29일 인천국제공항 입국 직후 검찰에 체포됐다. 미국으로 도피한 지 5년여만이다.이날 …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계엄령 문건을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29일 인천국제공항 입국 직후 검찰에 체포됐다. 미국으로 도피한 지 5년여만이다. 2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은 오전 6시34분쯤 인천국제공항에 입국한 조 전 사령관에 체포영장을 집행하고 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이 진행되던 당시 계엄령 검토 사실을 숨기기 위해 공문서를 위조한 국군기무사령부 간부가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다.대법원 1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등 혐의로 기소된 기무사 전 방첩정책과장 A 씨에게 벌금 300만 원의 선고를 유예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징계를 받은 옛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소속 간부 2명(중령)이 2년 반 만에 모두 무혐의 판정을 받았다. 당시 청와대와 여권을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측 책임론을 거세게 주장하며 집중포화를 퍼붓고 샅샅이 조사했…
청와대가 20일 이른바 ‘계엄령 문건’ 수사 불기소 처분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국민 청원에 대한 답변을 연기했다. 청와대는 이날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계엄령 문건 수사와 관련해 윤 총장 수사 촉구 청원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위해 답변 마감 시한을 한 달간…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작성 의혹의 핵심으로 불리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중장)이 여전히 해외에 머물면서 연락이 닿지않고 있다. ‘계엄 문건’은 지난해 검찰 수사 이후 한동안 잠잠하다 최근 군인권센터가 ‘현 시국 관련 대비 계획’이라는 문건을 다시 공개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
국방부 조사본부와 옛 기무사령부가 컴퓨터 외장하드와 서류철을 통째로 압수수색한 것과 이 자료를 근거로 별건 수사에 착수한 것은 모두 위법하다는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최근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1심에서도 위법 수집 증거가 배척되는 등 법원에서 이른바 독수독과(毒樹毒果·독이 있는 …
검찰이 박근혜정부 시절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을 상대로 강제송환 절차에 착수했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양중진)는 미국 외교·사법당국에 조 전 사령관에 대한 범죄인인도를 요청하기 위한 …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 검토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로 지명수배가 내려진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예비역 중장)은 이르면 4월부터 현재 받고 있는 군인연금 중 절반만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지난해 12월 31일 군인연금이 피의자의 도피자금으로 활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도피기…
“적폐 청산 이후 공무원들의 복지부동이 심각해졌다. 대책을 세워야 한다.” 5일 김수현 대통령정책실장이 주재한 부처 장관 정책보좌관 회의에서 일부 참석자들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각 부처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진행해온 적폐 청산 부작용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