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197
구독
한미, 미중 정상회담에 이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한중 정상회담이 11일(현지 시간) 오후 열린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베트남 다낭에서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달 말 한중 관계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사드(THAAD·고고도미…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부터 베트남에서 시작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중 만나 평화적 북핵 해법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논란을 일단 봉합하는 합의문을 발표한 뒤 첫 한…
군 당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이유로 2014년 이후 한 번도 열지 못한 한중 군 당국 간 차관급 회의체인 한중 국방전략대화를 이달 안에 개최하자고 중국 측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 관계 개선 합의문 발표 이후 양국 관계 정상화가 급물살을 타면서 단절됐…
“삼성 갤럭시, 자유(加油·‘힘내라’라는 뜻의 중국어).” “SK텔레콤 T1, 쭤더하오(做得好·잘했어).” 4일 중국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롤·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결승전. 중국 팀은 4강전에서 탈락하고 삼성과 SK텔레콤이…
“중국이 이긴 것도 아니고 한국이 진 것도 아닙니다. 다른 견해도 있겠지만 (한중이) 적어도 대화의 궤도로 돌아와 대립의 길로 폭주하지 않게 됐습니다. 매우 좋은 개선의 기미입니다. 지역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롯데그룹이 건설 중인 중국 청두(成都)의 복합단지가 최근 중국 당국으로부터 추가 건설 허가를 획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를 제공한 롯데가 정상적으로 건설허가를 받음에 따라 중국 내 국내 기업들 활동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3일 롯…
한국과 중국이 지난달 31일 합의문 발표를 계기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봉합에 나섰지만 핵심 문구에 대한 해석을 놓고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면합의설’도 여전하다. 이 때문에 한중이 진짜 어떤 협상을 했는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
3일(현지 시간) 시작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백악관이 한국과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봉합한 ‘3노(NO) 원칙’과 관련해 “확정적(definitive)인 건 아니다”라며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허버트 맥매스터 미 백악…
2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입구에서 중국인 관광객과 보따리상들이 쇼핑을 하기 위해 줄지어 서서 면세점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캐리어를 끌고 나온 사람들 대부분은 인기 화장품을 사서 중국에 팔려는 보따리상들이다. 중국인 단체관광객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면세업계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싸고 갈등을 벌이던 한국과 중국이 지난달 31일 관계 복원에 합의하면서 한 고비를 넘겼다. 그간 된서리를 맞아온 관련 업계에선 훈풍이 불 것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비슷한 상황이 벌어져 같은 경험을 되풀이할 우려는 없을까. …
한국과 중국의 사드 갈등이 해소되는 분위기입니다. 1년 3개월 만에 한중 양국이 관계 복원 협의문을 발표했다고 동아일보 11월 1일자 1면이 보도했죠. 다만 사드 배치를 놓고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한국 외교력이 얼마나 조율을 잘 하느냐는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평창 겨울올림픽 D-…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이어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연쇄 회담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과 북핵 문제 등 핵심 현안을 논의한 뒤 리 총리와 구체적인 경제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등 ‘투 트랙’ 회담을 통해 한중관계 복원에 속도를 높…
국내 관광·문화 업계는 한중 관계 개선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이후 침체됐던 대중국 사업의 빠른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취한 사드 보복 조치 중 대표적인 것이 금한령(禁韓令)이다. 올해 3월 15일부터 중국 여행사는 일제히 한국행 단체관…
한국과 중국 정부가 31일 한중 관계 개선에 전격 합의한 것은 2050년 미국을 넘어서겠다는 비전을 드러낸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공산당 지도부가 미국과의 동북아 전략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한국과의 갈등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중…
31일 한중 관계 개선 합의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7, 8일)을 일주일 앞두고 나왔다. 합의문 내용에는 “중국 측은 미사일방어체계(MD) 구축, 사드 추가 배치, 한미일 군사협력 등과 관련한 중국 정부 입장과 우려를 천명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세 항목 모두 중국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