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196
구독
한국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핵 문제를 풀기 위해 중국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중국을 자극해 봤자 실익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11일 산업통상자원…
10일 중국 베이징(北京)에 부임한 노영민 주중대사(사진)가 출국에 앞서 “흰머리를 긁으니 더욱 짧아져 이제는 비녀조차 이기지 못한다(백두소경단 혼욕부승잠·白頭搔更短 渾欲不勝簪)”는 두보의 시 ‘춘망(春望)’을 읊으며 복잡한 심정을 전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노 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여파로 고전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정기인사를 2, 3개월 앞당겨 단행했다. 중국에 의존했던 그룹의 사업 전략을 다시 세워야 한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결정으로 보인다. 10일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달 1일자로 임원 인사를 조기에…
한국의 ‘경제 외교’가 칼날 위에 섰다. 미국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무역장벽을 높이는 와중에 이제는 중국이 한국 경제의 변수로 등장했다. 미국과 중국이 자국의 힘을 앞세워 소규모 개방경제인 한국에 직간접적인 압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8일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날까지…
한국 주요 대기업들의 중국 현지 법인이 지난해 사상 최대로 늘어났지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여파 등으로 올해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8일 기업정보 분석업체 재벌닷컴에 따르면 국내 자산규모 상위 30대 그룹의 중국 현지 법인은 지난해 말 753개로 집계됐다. 재…
주한미군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함께 운용되는 X밴드 레이더의 탐지 범위가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긴 1000km에 이른다고 밝힌 사실이 7일 뒤늦게 알려졌다. 주한미군은 올해 상반기에 발행된 연간지 ‘2017 스트래티직 다이제스트(Strategic Digest)…
노영민 신임 주중 한국대사(사진)는 29일 기자간담회에서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에 대해 “농부가 밭만 탓할 수 없듯 외부 환경이 본인 의지로 개선되지 않는 것을 극복하겠다는 스스로의 노력이 우선적”이라며 “외부적으로 주어진 환경…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면세점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처음으로 문을 닫는 면세점이 나왔다. 26일 평택시에 따르면 경기 평택항 하나면세점이 이달 30일자로 영업을 종료한다. 하나면세점은 1일 평택시에 계약 해지를 요청한 뒤 한 달간의 유예 …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과 한반도 안보 문제 등으로 유례없는 위기에 빠진 한국 관광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부가 새로운 인·아웃바운드 관광 콘텐츠를 마련했다. 우선 공연장이 밀집해 있는 서울 종로구 대학로를 세계적인 공연관광의 성지로 만든다. 이달 2…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은 화장품 기업들이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북미 시장에서 공격적으로 활로를 넓히고 있다. 19일 국내 1위 화장품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은 16일(현지 시간) 미국 화장품 편집숍 ‘세포라’의 주요 매장에 ‘라네…
아시아태평양 국가의 육군 참모총장들이 안보 현안을 논의하는 ‘태평양지역 육군참모총장회의(PACC)’가 18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렸다. 지난해 사드 배치 논란이 불거진 이후 중국 측 고위 장성으로는 처음으로 공식 방한한 유하이타오(尤海濤) 중국 인민해방군 육군 부사령원(…
중국의 사드 보복이 한국 대기업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중국 내 112개 전체 점포를 팔기로 했다고 동아일보 9월 15일자 1면이 보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핵 위기 속에서도 전술핵 배치에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요. 북한은 15일 문 …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한미 일각에서 확산되고 있는 전술핵 재배치론에 대해 “한국이 자체 핵무기를 개발하거나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개발에 우리의 군사력을 증진할 필요는 있다. (하지만) 북…
롯데마트가 이르면 연내 중국에서 철수한다. 2008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지 9년 만이다. 14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는 지난주 중국 현지 골드만삭스를 롯데마트 매각 주간사회사로 선정했다. 현재 유력한 매수 기업에 마트 99개와 슈퍼 13개 등 중국 내 112개 점포의 일괄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