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196
구독
대통령실과 국방부가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기지 정상화 방침을 밝히자 사드 반대 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방부는 12일 “정부 출범 이후부터 노력한 역점 분야인 사드기지 정상화를 빠르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사드 반대 단체는 “(성주군 소성…
중국 외교부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해 “한국은 ‘3불(不)-1한(限)’ 정책 ‘선서(宣誓)’를 했다”는 표현을 사용했다가 이후 ‘널리 알린다’는 뜻의 ‘선시(宣示)’로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에 게재한 왕…
이종섭 국방장관은 경북 성주군에 있는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가 중국 쪽을 탐지하지 못해 중국에 위협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1일 기자간담회에서 “성주 사드 포대의 레이더 위치의 경우 중국을 향하면 바로 앞에 산이 있어서 차폐돼 있어서 물리적으로…
대통령실은 11일 우리 정부가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운용과 관련 이른바 ‘3불(不) 1한(限)’을 공식 표명했다는 중국 정부 주장에 대해 “정부는 사드가 북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방어 수단이란 점을 다시 한 …
중국이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문제를 다시 꺼내들어 한국 정부를 괴롭히고 있다. 중국을 이를 통해 윤석열·문재인 정부 간 충돌을 부채질하는 한편 한미 양국 간 공조에 균열을 내려는 것으로 보인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
중국이 앞서 문재인 정부가 이른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3불(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 불참, 한미일 3각 군사동맹 불가)’뿐 아니라 이미 배치된 사드 운용까지 제한하는 ‘1한(限)’까지 약속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중국은 그동안 사드 3불이 한국…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9일 회담에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3불(三不)’ 관련 명확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이 문제가 향후 양국간 뇌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장관은 “양측은 사드가 양국 관계에 영향…
박진 외교부 장관은 10일 중국 측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3불(三不)’이 합의나 약속이 아니다고 분명히 밝혔다. 중국을 처음 방문한 박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사드 문제 관련해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은 자위적 방어 수단이며 우리의 안보 주권 사안…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 시절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3불(不)’ 약속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며 “옛날 장부”를 언급한 데 대해 주중 한국대사관 고위 관계자가 ‘챙겨야 할 옛날 장부는 없다’며 사드 3불은 한중 간 약속이 아니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익명을 요구…
정재호 신임 주중 대사가 지난 1일 취임한 가운데, 중국 전문가들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한중 관계의 핵심 장애물 요소라고 지적했다. 지난 2017년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자 중국 정부는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등 경제보복 캠페인을 벌였고 이 결과 일부 산업군은 …
중국이 윤석열 정부에 전임 문재인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3불(不) 방침’을 따르라고 요구한 데 대해 미국 정부가 “사드 배치는 동맹국인 한미 양국이 결정할 사안”이라며 중국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른바 ‘사드 3불’은 △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
미국 정부가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는 한미동맹이 결정한 것으로서 한국 방어에 그 목적이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30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최근 중국 당국이 우리 정부를 상대로 이른바 ‘사드 3불’ 유지를 요구한 데 …
중국 정부가 한국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도 전임 문재인 정부의 ‘3불 방침’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중국이 사드 관련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드 3불’은 사드 추가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
중국 정부가 한국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도 전임 문재인 정부의 ‘3불 방침’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중국이 사드 관련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드 3불’은 사드 추가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 방…
중국 정부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가 한 ‘3불(三不)’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7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자오리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3불 정책은 우리가 중국과 약속하거나 합의한 게 아니고 우리 입장을 설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