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460
구독
애덤 스미스 미국 하원 군사위원장이 오는 23일 종료 예정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연장을 한국에 재촉구했다. 16일(현지시간)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스미스 위원장은 전날 이메일 성명을 통해 “우리는 한국이 지소미아에 다시 전념하고 일본과 협력해 이…
한국과 일본 국방장관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후 처음으로 얼굴을 맞댄다. 지소미아 공식종료를 앞두고 양국이 어느 정도 의견 격차를 좁힐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오전 태국 방콕에서 열리…
청와대는 16일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문제와 관련 “우리 원칙까지 훼손하면서 입장 변화가 있진 않겠지만 끝까지 문은 열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지소미아 종료일까지 아직 시일이 남아있다. …
미국이 한국에 이어 일본에도 방위비를 4배 인상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전문매체 포린폴리시(FP)는 정통한 전·현직 관계자 세 명을 인용해 미 정부가 일본에 현재의 20억달러(약 2조3340억원)에 이르는 방위비를 80억달러(약 9조3360억…
미국이 한미 방위비 분담 협상과 관련해 파상공세식 압박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3차 회의가 오는 18~19일 양일 간 서울에서 개최된다.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한미간 회의는 지난 9월 24~25일 서울에서 처음 열렸고, 2차 회의는 지난달 23~24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한일 국방장관이 오는 17일 태국 방콕에서 회담한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방위성 고위관계자를 인용,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이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확대 …
한국과 일본의 재계 인사들이 15일 일본 도쿄에서 만나 “양국이 정치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경제 및 민간 교류는 활성화하자”고 뜻을 모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 경제단체연합회는 이날 도쿄 경단련회관에서 제28회 한일재계회의를 열었다. 허창수 전경련회장은 회의 후 기…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에서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등 미군 핵심 인사들을 접견한 자리에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사진)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일정은 미 국방장관 접견이어서 우리 측도 의전상 국방부 장관, 합참의장, (군을 담당하는) 김유…
“지금 마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완전히 종료로 결정된 것처럼 보는 건 맞지 않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의 만남이 끝난 뒤 이같이 말했다.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맞대응 카드로 지소미아 파기 방침을 정했지만, …
문재인 대통령은 종료까지 1주일 남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과 관련해 “한미일 간 안보 협력도 중요하다.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지소미아 파기 외의 다른 해법도 고려할 수 있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마크 에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일주일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은 커지고 있다. 일본은 수출 규제에 대한 태도 변화 없이 버티고 있지만 미국은 우리 정부에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철회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과 미국은 15일 국방 당국간 접촉을 통해 지소…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국이 또다시 한국에 재연장 압박을 가했다. 다음 주 한미일·한일 국방장관 회담 등이 예상되면서 추가적인 압박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자관은 15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약 1주일 앞두고 15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한일 외교당국 간 국장급 협의가 열렸으나 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이날 오전 9시부터 2시간 20분 간 진행된 협의에서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
제11차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진행된 15일 여야 국회의원들이 “트럼프 행정부는 거짓협박을 멈춰라”고 요구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대표로 낸 공동성명에서 “제11차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협상 과정에서 미국의 ‘블러핑’이 정도를 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의원…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15일, 한미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한미동맹은 매우 강한 동맹이며 대한민국은 부유한 국가이기 때문에 조금 더 부담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있고 조금 더 부담을 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이날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