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460
구독
“최근 (아세안+3 정상회의차 방문한) 태국 방콕에서의 한일 정상 간 환담에서 한일관계 중요성에 대한 합의가 있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0일 문재인 정부 임기 반환점을 맞아 가진 간담회에서 “한일 관계가 정상화된다면 우리 정부로서는 지소미아 연장을 재검토할 용의가 있…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의에서 미국 측이 한반도 외의 지역에서 발생한 ‘역외 부담’ 비용을 요구했다고 8일 밝혔다. 미국이 한반도에 잠시 배치되는 미 본토 병력 관련 비용 등도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55)이 다음 주 방한한다. 23일 0시 종료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관해 한국의 파기 결정 철회를 막판까지 촉구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미 국방부는 7일(현지 시간) “에스퍼 장관이 한국, 태국, 필리핀, 베트남을 방문하기 위…
청와대는 8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해 “입장이 변화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23일 0시 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한일이 접점을 찾기 전까지 연기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데 대해 이렇게 답했…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방위상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대해 주변국에게 틀린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8일 NHK에 따르면 고노 방위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종료와 관련 “볼은 완전히 한국 측 코트에 있다”며 “한국…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공식 종료를 1주일여 앞두고 한국을 찾는다. 지난 7월 취임 이후 두번째 방한이다. 이번 방한은 오는 23일 지소미아가 공식 종료되고 미국의 과도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로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8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저희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일축했다. 특히 강 장관은 오는 23일 0시 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한일이 접점을 찾기 전까지 연기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 해제 없이 지소미아 종료…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시한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청와대가 일본의 태도 변화가 담보된다는 조건으로 지소미아 종료 또는 연장이 아닌 제3의 방법을 궁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소미아 연장에 대한 미국의 전방위 압박이 이어지고 있는 데다 일본의 수…
청와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과 관련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나선 것은 한일 갈등이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향후 일본과의 협상은 물론이고 한미 관계까지 염두에 둔 것이다. 8월 지소미아 파기 결정을 밝혔지만 종료 시점인 23일이 다가오면서 일본과 미국 양측을 고…
랜들 슈라이버 미국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23일 0시에 종료될 예정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대해 “한국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고(reconsider)해 주기를 바란다. 한일 양국의 ‘정치적 의지’가 있으면 해결할 길이 있을 것”이라며 파기 결정…
랜들 슈라이버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가 “한일 관계 긴장은 중국이나 북한에 이익을 줄 뿐”이라고 말했다고 NHK방송이 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슈라이버 차관보는 전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고하도…
오는 22일 밤 12시로 종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유지를 희망해 온 미국이 청와대를 상대로 작업 강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청와대 내에서도 지소미아 종료 등 한일 문제에 ‘강성’으로 알려진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에게 집중하는 모습이다. 7일 청와…
오는 23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의 효력이 종료되는 가운데 ‘한일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철회 여론보다 우세한 것으로 7일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한일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여론을 집계한 결과, ‘…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가 방한 이틀째인 6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대화는 고무적인 신호(encouraging sign)”라고 말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가 16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한일 정상 간 깜짝 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 중인 미국 국무부 핵심 관계자들과 만나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등 한미 현안을 놓고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데이비드 스틸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