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460
구독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4일 블룸버그통신에 보도된 기고문을 통해 한일 관계가 악화된 책임은 한국 정부에 있다며 한국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한일간 진정한 문제는 신뢰’라는 제하의 장문의 기고문에서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로 한일관계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한국을 찾은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전 관방장관)에게 “일본이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철회하고 한국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를 철회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고 교도통신 등이 전했다. 다만 이를 전해들은…
미국이 한국과의 방위비 협상에서 과도한 액수가 쓰인 청구서를 들이밀면 지역 안보협력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미국 싱크탱크에서 나왔다. 미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의 패트릭 크로닌 아시아·태평양 안보 석좌는 2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WT)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더 많은 방위비…
북한 선전매체는 3일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재검토 시사에 대해 “흥정과 타협은 민족을 비굴하고 무기력하게 만드는 위험한 독소”라고 비난했다. 대외 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이날 ‘흥정과 타협이 가져올 것은’이라는 제목의 개인필명 기사에서 “최근 남조선에서 아…
“뭐 어떻게 하겠습니까. 청와대에서 이렇게 결정해버렸는데….” 국방부 고위 관계자 A는 한숨을 내쉬었다. “국방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에 반대한 것 아니냐”는 필자의 질문에 답하던 중이었다. 이 한숨은 청와대가 지소미아 파기를 결정한 지난달 22일 이…
‘제2 을사조약’이라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파기를 강하게 주장해왔던 북한은 지난달 22일 정부의 파기 결정 이후 침묵해왔다. 그러다가 파기 열흘째를 맞은 2일 노동신문을 필두로 외곽 선전매체까지 동원해 총 5개의 ‘지소미아 기사’를 쏟아냈다. 한미일 대북 공…
이달 중 발표되는 일본 방위백서에 한국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관한 내용이 실린다고 2일 NHK가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2019년 방위백서’에서 한국을 일본의 안보협력 대상 국가 가운데 4번째로 소개하면서 최근 한국의 지소미아…
일본의 대표적 지한파 정치인인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가 “한일 양국은 미국의 중재 하에 향후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여러 차례 한 뒤,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상호신뢰 회복의 한걸음으로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철회할 필요가 있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한국 내 주한미군의 용산 기지 반환 문제와 관련해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결정에 이어 미군기지 반환에 대해서도 한국과의 ‘좋은 관계’를 거론하며 판단을 유보하는…
7월 1일 일본의 수출 규제 결정으로 본격화된 한일 갈등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이후 두 달 만에 한미 간 불협화음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22일 청와대의 지소미아 파기 결정 이후 열흘 남짓한 사이 미국의 공개 불만, 정부의 유감 표명이 연달…
한반도에서의 비핵화 협상으로 강화된 한미 공조에 균열 조짐이 보인다. 미국 측은 우리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독도 방어훈련 등에 대해 연일 비판하고 있고, 청와대는 주권적 판단을 내세우며 해리 해리스 미 대사를 사실상 ‘초치’해 비판자제를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결정 이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공개적으로 실망감을 표출하며 한미 관계의 파열음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주한미군 기지 조기반환 카드를 꺼내 들었다. 미국이 반환을 약속하고도 환경오염 비용 부담을 거부하면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
외교부 초치 이후 안보행사에 잇달아 불참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29일 미국 햄버거 프랜차이즈 ‘쉐이크쉑’ 개점식에는 참석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결정 후 외교부가 28일 해리스 대사를 불러 미국의 불만 표출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하는 등 한미동맹…
최근 미국 정부 고위 인사들이 한국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결정에 대해 공개적으로 밝힌 비판 메시지가 백악관과 조율을 거쳐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미 행정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은 29일(현지 시간) 미 국무부와 국방부 등이 최근 지소미아 파기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