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두고 수년간 이어온 분쟁을 해결할 합의에 근접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양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달 미국과 일본 간 방위비 협정이 이뤄진 데 따라 한·미 협상도 진전을 이뤘다는 분석이다. 이는 트럼프 …
지난 5일 조 바이든 행정부 들어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회의가 열리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협상 타결이 한 발 앞으로 다가왔다. 바이든 행정부가 ‘동맹중시’를 외쳐온 만큼 조기에 방위비 문제를 해결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있어 공동 안보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C…
한국과 미국이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견해차를 좁히고 있으며, 이에 따라 몇 주 내 타결이 임박했다고 CNN방송이 1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타결 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부터 한미 동맹의 걸림돌로 작용해온 방위비 분담금 문제가 일단락되면서 양국 관계 강화에 속도를 낼 수 있을 …
1년 넘게 교착 상태에 빠져 있었던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청신호가 켜졌다. 조 바이든 미국 새 행정부가 출범한 지 보름 만에 한미 협상단이 화상 협의를 통해 조속한 타결에 공감하면서 조만간 마침표를 찍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분담금은 한미가 지난해 3월 잠정 합의했던…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급물살을 타고 있다. SMA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직 시절 미국의 무리한 분담금 증액 요구로 인해 장기 교착상태였지만 백악관의 주인이 바뀐 뒤 한미 양국은 “조속한 시일 내 타결”에 뜻을 모았다. 여기에 조 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출범한 후 처음으로 한미 방위비 협상이 진행됐다. 외교부는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회의가 5일 화상회의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도나 웰튼 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정치군…
한국과 미국 등 400여개 국내외 시민사회단체들은 28일 한국과 미국 정부를 향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며 평화를 위한 대화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한·미 등 시민단체들은 이날 ‘다가오는 봄, 전쟁 연습이 아니라 평화를 위한 대화가 열리길 바란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지명자가 19일(현지 시간) 한국과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빠른 시일 내에 타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자주의와 동맹 복원을 천명한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기조에 맞춰 한미동맹 강화의 걸림돌이 되는 현안부터 조속히 해결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한 것이다.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물밑에서 서울과 도쿄에 한일 갈등을 해결하라고 촉구할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안보라인 인사들과 가까운 미국의 전직 관료는 13일 동아일보에 “한미일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한미군 철수, 한미 방위비분담금 …
미국 의회가 2021회계연도 국방예산안을 담은 국방수권법(NDAA) 법안에 ‘태평양억지구상(Pacific Deterrence Initiative)’ 항목을 신설하고 22억 달러(약 2조3800억 원)를 배정했다.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국방예산을 신설해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는 내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무리한 증액 요구로 사실상 중단됐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재개되기 시작했다. 내년 1월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출범하면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이 수월하게 풀릴 거란 기대가 나오는 가운데, 실질적인 첫 신호가 켜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
한·미가 30일 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협상 체결을 위한 화상 협의를 갖고, 협상 현황을 점검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화상 협의에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도나 웰튼 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정치군사국 선임보좌관)를 수석 대표로 한국 측에서 외교부·국방…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23일 미국을 방문한 이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이견 없이 공감이 만들어진 게 성과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한반도TF 단장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했던 송 위원장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방미 성과에 …
서욱 국방부 장관은 20일 차기 미국 정부와의 한미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문제와 관련해 “우리 기준을 그대로 준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바이든 정부 출범을 앞두고 SMA 협상 복안이 있냐’는 국민의힘 신원식 …
서욱 국방부 장관은 9일 조 바이든 차기 행정부가 출범할 경우 미국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요구액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바이든 행정부 출범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전망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 질의에 “트럼프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