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의 여성 부사관이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회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의 파장이 커지자 군 당국이 뒤늦게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기사 280
구독
고(故) 이예람 중사의 강제추행 피해를 은폐하려 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중사의 직속 상급자였던 대대장이 2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던 전 중대장과 전 군검사는 징역형 집행유예로 감형됐다.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설범식)는 28일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
군에서 성폭력을 당한 뒤 전역한 부사관 및 장교 등 간부가 지난 5년간 154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가 가해자와 마주치지 않고 근무할 수 있도록 군이 지원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국방부로부…
고(故) 이예람 중사 사건 수사에 불법 개입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전익수 전 공군본부 법무실장이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서울고법 형사13부(부장판사 백강진)는 29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면담강요 등) 혐의로 기소된 전 전 실장에게 무죄를 선고했…
고 이예람 중사의 강제추행 피해를 은폐하려 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중사의 직속 상급자였던 대대장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유가족들이 크게 반발했고, 재판 도중 이 중사의 어머니가 의식을 잃고 쓰러지기도 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정진아)는 15일 위계공무집행방해…
고(故) 이예람 중사의 성폭력 피해 사건 수사 당시 이 중사를 상대로 2차 가해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중사의 직속상관과 군검사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그러나 사건 관련 허위 사실을 보고한 혐의를 받는 다른 상관은 무죄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정진아)…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보도가 나온 뒤 이 중사와 통화했던 동료에게 녹취파일을 요구한 혐의로 기소된 공보장교들이 무죄를 확정받았다. 대법원 1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11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공보장교 A씨와 B씨의 상고심 선고기일을 열고 무죄를 선고…
군검찰이 군대 내 성범죄 피해자에게 군형법을 적용해 기소유예 처분을 했지만 헌법재판소가 부당한 조치라며 이를 취소했다. 헌법재판소는 부사관 A씨가 기소유예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헌법소원 사건에서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A씨는 2020년 2월 같은…
고(故) 이예람 중사 사건 수사에 불법 개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익수 전 공군본부 법무실장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안미영 특별검사팀(특검)은 이에 불복해 항소했다. 4일 특검팀은 전 전 실장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면담강요 등) 혐의를 심리한 서울중앙지…
고(故) 이예람 중사 사건 수사 과정에서 군검사에게 위력을 행사한 혐의로 기소된 전익수 전 공군본부 법무실장이 최근 1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은 것과 관련, 한 변호사 단체가 청년 법조인을 보호하기 위한 보완 입법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4일 새로운 미래를 위한 청년변호사 모임(새변)…
공군 내 성폭력 피해자인 고(故) 이예람 중사의 사망사건 관련, 군 수사에 부당 개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익수 전 공군 법무실장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정진아)는 29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면담 강요 등) 혐의로 기…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 관련, 일명 ‘전익수 녹취록’ 원본 파일을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변호사가 항소심에서 감형됐다. 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이원범 한기수 남우현)는 22일 증거 위조 및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변호사 …
공군 병사들이 여성 상관을 성희롱하고 모욕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공군은 언론 취재가 시작되자 조치에 나서, 늑장 대응 논란에 휩싸였다.23일 공군에 따르면 지난 2021년 11월부터 작년 7월까지 공군의 한 전투비행단 당직대에서 병사 6명이 업무인계대장으로 쓰는 한글파일에 여성 …
공군 내 성폭력 피해자인 고(故) 이예람 중사 사건 수사에 불법 개입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전익수 전 공군 법무실장에게 특별검사팀(특검)이 징역 2년을 구형했다. 앞서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이었던 고 이예람 중사는 2021년, 선임 A 중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2차 피해 등을…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일명 ‘전익수 녹취록’ 원본 파일을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변호사가 항소심 첫 재판에서 “모든 걸 잃었다”며 반성한다고 밝혔다. 23일 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이원범)는 증거위조 및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기소된 변호사 A씨의 항소심 …
고 이예람 중사를 성추행해 징역 7년이 확정된 전 공군중사 장모씨(26)에게 명예훼손 혐의로 징역 1년이 추가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정진아)는 9일 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장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안미영 특별검사팀은 장씨가 이 중사를 차에서 강제 추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