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의 여성 부사관이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회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의 파장이 커지자 군 당국이 뒤늦게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기사 279
구독
고(故) 이예람 중사를 강제추행한 뒤 이 중사가 이를 신고하자 동료들과 상관에게 가해 사실을 축소·왜곡해 알린 혐의를 받는 가해자에게 안미영 특별검사팀이 징역 2년을 구형했다. 특검은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정진아) 심리로 열린 전 공군 중사 장모씨(26)의 명예훼…
공군 내 성폭력 피해자인 고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 당시 부실수사 책임론이 제기돼 준장에서 대령으로 강등된 전익수 공군 법무실장(사진)이 준장 계급을 당분간 유지하게 됐다. 26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부장판사 강동혁)는 전 실장이 제기한 징계처분 효력정지 신청을 인용했다. 본안인 징계…
공군 내 성폭력 피해자인 고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 당시 부실수사 책임론이 제기돼 준장에서 대령으로 강등된 전익수 공군 법무실장이 준장 계급을 당분간 유지하게 됐다. 26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부장판사 강동혁)는 전 실장이 제기한 징계처분 효력정지 신청을 인용했다. 본안인 징계처…
검찰이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일명 ‘전익수 녹취록’을 조작한 변호사에게 징역 5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강규태) 심리로 열린 변호사 A씨의 증거위조 및 업무방해 혐의 국민참여재판에서 “징역 5년을 구형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
고(故) 이예람 중사가 성범죄 피해 사실을 신고하지 못하도록 회유한 혐의 등을 받는 공군 상관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16일 나온다. 5일 법원에 따르면 대법원 1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16일 오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보복협박, 군인 등 강제추행 혐의 등을 받는 노모 준위의 상고…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공군 성폭력 피해자를 별건 수사를 통해 피의자로 입건한 것이 ‘2차 가해’라고 판단했다.인권위는 성폭력 피해자인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15비) A하사에 대한 2차 가해 사건과 관련해 1일 국방부 장관 등에게 별건 수사에서 불기소 처분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
공군 내 성폭력 피해자인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의 부실 수사 책임론이 제기됐던 전익수 공군 법무실장(사진)이 최근 준장에서 대령으로 강등됐다. 군은 전 실장의 강등 징계안을 18일 의결해 대통령실에 보고했고,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재가했다. 장군의 강등은 군에 대한 문민통제가 확립된 …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을 수사한 군 검사에게 부당한 위력을 행사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전익수 공군 법무실장 측이 특별검사팀의 기소가 공소장 일본주의를 중대하게 위반했다며 “공소 기각 판결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전 실장 측은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정진아…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 관련, 일명 ‘전익수 녹취록’ 원본 파일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변호사가 첫 재판에서 공소사실을 인정했다. 11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강규태)는 증거위조 및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변…
고 이예람 공군 중사를 성추행해 죽음에 이르게 한 부대 선임 장모 중사(25)에게 징역 7년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안철상 대법관)는 29일 강제추행치상 등의 혐의로 기소된 장 중사의 상고심에서 징역 7년을 선고한 원심을 그대로 확정했다.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인 장 중사…
고(故) 이예람 중사가 성추행 피해사실을 제 때 알리지 못하도록 2차 가해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공군 상관이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29일 서울고법 형사10부(부장판사 이재희)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보복협박, 면담강요), 군인 등 강제추행 혐의로 기…
공군 내 성폭력 피해자인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을 수사해온 안미영 특별검사팀이 이 중사에게 2차 가해를 한 혐의 등으로 공군본부 전익수 법무실장(52·준장) 등 7명을 재판에 넘겼다. 특검팀은 13일 수사 결과 브리핑에서 전 실장을 비롯해 이 중사의 상관이었던 공군 20전투비…
공군 성추행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 유족 측은 13일 이 사건 특별검사팀이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을 포함해 총 8명을 재판에 넘긴 수사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사건 실체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일정한 성과를 얻었다면서도 향후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고(故) 이…
공군 성추행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을 수사해온 안미영(56·사법연수원 25기) 특별검사팀이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52·준장)을 포함해 총 8명을 기소하며 100일간의 수사를 마무리했다. 특검은 지난 9일 전 실장 등 공군 장성과 장교 5명, 군무원 1명, 전직 부…
공군 성폭력 피해자인 고(故) 이예람 중사에 대해 2차 가해를 한 혐의 등으로 공군 간부를 포함한 7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군 당국의 자체 수사에서 처벌을 피했던 이 중사의 직속 상관들도 사법 처리 대상에 포함됐다. 이 사건을 수사해온 안미영 특별검사는 13일 이 중사의 상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