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의 여성 부사관이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회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의 파장이 커지자 군 당국이 뒤늦게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기사 279
구독
공군 검찰이 극단적 선택을 한 이모 중사의 성추행 피해 사건을 초기에 넘겨받고도 두 달 가까이 가해자 조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6일 군에 따르면 공군 20전투비행단 군사경찰은 3월 초 이 중사의 성추행 피해 신고를 받고 한 달 만인 4월 7일 20비행단 군 검찰에 기소 의견…
2년 전 공군 장교가 상관의 강요·방조로 성추행을 당했다고 신고했지만 제대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고 이후 인사 불이익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국방부가 뒤늦게 감사에 착수했다.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실에 따르면 공군 모 부대 소속 A 대위는 2019년 9월 출장 뒤 부대에 복귀하는 과정…
文 “병영문화 폐습 송구”… 靑, 전수조사 검토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인 6일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이모 중사 사건을 “병영문화의 폐습”으로 규정하고 “국민들께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했다. 청와대 내부에선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군 내 성추행 실태 등 …
2년 전 공군 여성 대위가 성추행 피해를 신고했으나 피의자들에 불기소 처분이 내려진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 감사관실에서 전면 재조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4일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 등에 따르면 공군 모부대 소속 A대위는 지난 2019년 상급자인 B대령의 지인 민간인 C씨에게 성추행…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이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이모 중사 사망 사건에 책임을 지고 4일 물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고상급자까지 엄중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 만이다. 이 총장은 이날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달하고 청와대에 전역지원서를 제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의 4일 전격 사의 표명은 군 당국이 이날 전방위적 압수수색 등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이모 중사 사건 수사에 뒤늦게 속도를 내는 시점에 이뤄졌다. 이 중사 성추행 사건에 대한 부실 수사와 사망 이후 늑장·부실보고 등 수사의 칼날이 공군 지휘부로 향…
국민의힘은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공군 이모 중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4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서욱 국방부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군 내 성폭력 사건 피해 현황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 중사 유족들이 서 장관을 …
육군 제2군단은 4일 화천 A 사단 간부들 간 강제추행 사건이 벌어져 경찰 조사가 있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2군단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후 여군이 112 전화를 걸어 신고를 했고 경찰관들이 출동했다. 강제추행을 당해서가 아니라 함께 술을 마셨던 남군이 또 다른 …
국방부가 ‘성추행 피해’ 공군 부사관 사망사건과 관련해 충남 서산 소재 공군 제20전투비행단에 대한 현장수사에 착수했다. 20비행단은 지난달 22일 숨진 채 발견된 이모 중사가 올 3월 강제추행을 당했을 당시 소속돼 있던 부대다.국방부는 4일 “국방부 조사본부는 성추행 피해 부사관 사…
공군 여군 부사관이 상관으로부터 강제추행을 당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진 가운데 강원도 화천의 한 육군부대 여군이 남군으로부터 강제추행을 당했다며 경찰에 신고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4일 뉴시스 취재 결과 여군 A씨는 지난달 31일 오후 화천군 상서면 독신 장교 숙…
더불어민주당은 4일 성추행 피해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해 군사법원법 개정 방침을 밝혔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군 사법경찰관, 군 검찰, 군사법원 등 군 사법시스템 전반에 대한 전방위적 개혁이 필요하다”며 “군사법원…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군의 성폭력 피해에 대한 대처가 근복적으로 잘못 돼 있다며 대표적인 예로 “성폭력 사건이 터지면 오히려 여군 들에게 ‘몸관리 잘하라’는 교육을 시키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권인숙 의원은 우리나라 ‘미투 운동’의 선구자다. 1986년 6월, 학생운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