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의 여성 부사관이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회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의 파장이 커지자 군 당국이 뒤늦게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기사 279
구독
부대 내 성폭력 피해를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예람 중사의 사건을 부실하게 수사했다는 이유로 정직 처분을 받은 군 검사가 징계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부장판사 이주영)는 지난 6월 공군 제20전투비행단에서 군…
고(故) 이예람 중사의 강제추행 사건을 수사하던 담당 군검사가 직무태만으로 받은 정직 3개월 처분은 정당하다는 1심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1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부장판사 이주영)는 A중위가 국방부장관을 상대로 “정직 처분을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에서 지난 6월17…
육군 22사단 예사 모부대 행정보급관이 폭언과 성희롱을 일삼다가 징계 처분을 기다리는 처지가 됐다. 군제보채널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에는 22일, 자신을 육군22사단 율곡부대 소속이라는 A용사의 진정이 올라왔다.A용사는 “저희 부대 행정보급관님의 평소 언행과 행동에 …
고(故) 이예람 공군 중사 사망사건의 성추행 가해자 장모 중사에 대한 재판이 대법원까지 가게 됐다. 15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국방부 검찰단은 장 중사가 전날 항소심(2심)에서 징역 7년형을 선고받은 데 불복해 상고하기로 했다. 현행 ‘군사법원법’상 군사법원 판결에 대한 상고심(3심…
고 이예람 중사를 성추행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공군 장모 중사가 항소심에서 1심보다 2년 감형된 징역 7년을 선고 받았다. 국방부 고등군사법원은 14일 군인 등 강제추행치상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장 중사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1심과 마찬가지로 강제추행 혐의는 유죄,…
공군 내 성폭력 피해자인 고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을 수사할 안미영 특별검사팀이 5일 공식 출범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날 특검팀은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로 출근해 군 당국의 수사 기록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16일 임명된 안 특검은 유병두, 이태승, 손…
해병대 복무 중 후임병들을 상대로 성관계를 하는 듯한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고 신체를 만진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의정부지법 형사합의13부는 군인등강제추행 혐의로 기소된 20대 A씨에 대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해병대 병사들이 후임 병사를 폭행하고 성추행한 등의 혐의로 군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4일 소식통에 따르면 군검찰은 최근 폭행 및 강제추행 등 혐의로 해병대 A병장 등 3명을 군사경찰로부터 송치 받아 조사 중이다. 이들은 같은 생활관을 쓰던 B일병이 전입온 뒤…
군내 성폭력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특검법이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예람 특검법을 의결했다. 법률안의 정확한 명칭은 ‘공군 20전투비행단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관련 군내 성폭력…
군내 성폭력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특검법이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를 열어 이예람 특검법을 의결했다. 여야는 법원행정처와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각각 2명씩 후보를 추천 받고 교…
여야가 4일 군내 성폭력으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특검법을 논의했지만 특검 추천 방식과 관련한 이견으로 추후 재논의하기로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후 법안심사1소위원회를 열어 ‘이 중사 특검법’을 심사한 끝에 4월 국회에서 특검 추천 방…
부하 여성 장교를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됐지만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해군 대령에 대해 대법원이 “피해자 진술에 신빙성을 인정할 만한 사정이 있다”며 무죄 판결을 파기했다. 같은 부하 여성 장교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해군 소령은 무죄가 확정됐다. 대법원 1부(주심 박정화 …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지난해 5월 극단적 선택을 한 공군 이모 중사의 유족이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15일 고발했다. 군인권센터는 이날 이 중사 유족과 함께 서울 마포구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실장과 법무실이 성추행 혐의를 …
공군 성추행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의 유가족이 사망사건 수사무마를 지휘했다는 의혹을 받는 전익수 공군 법무실장(준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15일 오전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중사의 유가족은 전 실장을 가해자 중사를 봐주기 위해 구속…
국방부가 ‘국장급’ 성폭력전담조직 신설을 추진했지만 행정안전부가 “인력 증원이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해 결국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5월 공군 이예람 중사가 성추행을 당한 뒤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군 성 비위 문제가 잇따라 터졌지만 각 군 본부 성폭력전담조직의 ‘컨트롤…